상승하는 이자율과 맞물려서인지 올하반기부터 이런저런 이유로 약간은 침체기를 보이는 부동산 시장에 2018년도 말미에 찾아온 긍정의 메세지가 다가오는 2019년 새해를 바라보는 전망을 밝게한다.
최근 발표된 2019년도부터 적용될 새로운 Conforming loan limit 에 따르면 현재 $453,100 인 Conforming Loan Limit 이 새해부터 $484,350 로 상향조정된다. 게다가 지역별로 상승된 주택가격의 차이를 감안해서 조정이 가능하게 업데이트되는 Conforming High Balance loan limit 은 현재의 최대 $679,650 에서 $726,525로 꽤 많이 오르게 되었다. (각 카운티 마다 차이는 있지만 특히 우리 한인들이 거주하고 선호하는 지역들인 Fairfax, Loudon, Arlington, Alexandria, Prince William, Montgomery, PG county 등은 모두 이번에 인상된 융자한도의 최대폭까지 적용되는 지역들이므로 그 효과가 상당히 기대된다.)
그동안 저금리의 수혜로 지속적으로 상승한 부동산 시장 가격과 이미 이 지역으로 유치가 결정난 아마존 제 2본사의 효과로 인해 최근 활발한 모습을 보이는 연말 부동산 시장에 이번에 발표된 컨포밍 융자한도 인상 조치가 아주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는데는 이견이 없으리라 생각한다.
통상적으로 conforming 융자한도안의 융자는 일반 점보융자들에 비해서는 이자율도 낮고 또 융자심사도 정해진 정형화된 룰에 따라 진행되므로 비교적 덜 까다로운 융자심사기준으로 승인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으므로 이번 한도인상조치가 부동산 시장을 견인할 수 있으리라 예상된다.
간단한 예로 이제는 $605,000 까지의 주택은 20% 다운을 하게되면 받게되는 융자가 새로이 인상된 Conforming 융자 한도안이므로 점보융자를 피해서 이자율도 더 낮게 받고 융자심사도 덜까다롭게 비교적 수월히 받을 수 있는 기회의 문이 더 크게 열렸다고 볼 수 있다. 더욱이, Conforming High Balance 한도가 $726,525 로 상승한 만큼 까다롭기 그지없다는 점보융자를 완전히 피할 수 있는 룸도 그만큼 더 넓어져서 하이 프라이스 주택시장에서도 점보융자를 피하고 쉽게 융자를 얻을수 있는 길이 더 많이 열렸다는 것은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기회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또다른 하나의 예로 이제는 90만불 주택도 20% 다운한다면 점보융자가 아닌 Conforming High Balance 융자를 얻음으로 인해 그동안 지켜왔던 까다로운 점보융자의 가이드라인 및 reserve 요구사항들을 많이 벗어날 수 있게 되었다.
게다가 이번 융자한도인상은 원칙적으로는 2019년 1월1일부터 적용되지만 일부 렌더에서는 이미 이번 12월부터 소급적용이 가능해져서 최근 아마존 효과로 인한 하이 프라이스 시장에서 더 용이하게 융자를 얻어서 구입이 가능하도록 적용이 가능한만큼 새로이 다가올 2019년 새해 부동산 시장 뿐만 아니라 당장 연말 주택시장에 거는 기대가 남달리 크다는 것은 나만의 전망은 아닌듯 하다.
예기치 않았던 아마존 희소식에 이은 최근 여러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해 한층 더 불안해진 주식시장, 그리고 그에 따른 단기간인듯 하지만 상승하던 이자율의 숨고르기 여파로 상승세가 한풀꺽인 모습은 결국 다시금 투자를 불러오는 역할을 하리라 기대하기에 충분한 근거가 있어 보이는 것은 결코 나혼자만의 생각은 아닌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