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스윙의 요소
골프가 어려운 것은 모든 샷을 다 잘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다른 운동의 경우 잘 못하는 분야가 있더라도 자신의 주 특기를 잘 살리면 상대를 이길 수 있는데 반해 골프는 모든 분야를 고르게 잘 해야 좋은 스코어로 연결됩니다. 아무리 티샷을 잘하더라도 만약 벙커 샷이나 칩 샷을 잘 못한다면 좋은 스코어와는 멀어질 것입니다. 또한 평소에 좋은 샷 감각을 가지고 있더라도 플레이 당일 라운드 직전에 연습을 제대로 하지 않아 자신의 감각을 살리지 못하였더라도 좋은 플레이는 기대하기 힘들 것입니다.
그러면 좋은 스윙의 요소에는 어떤것이 필요한가에 대해 생각해 보겠습니다. 그 첫번째는 강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이 스윙은 힘빼고 부드럽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임팩트의 물리적인 조건에 맞지 않습니다. 골프 클럽의 샤프트는 강도가 L, A, R, S, X 의 다섯가지로 구분되고 각 샤프트 강도는 임팩트 때의 클럽헤드 속도를 기준으로 제작됩니다. 또한 플레이어의 클럽헤드 속도와 제대로 맞추어진 샤프트는 임팩트 때 샤프트의 탄성을 극대화 시키게 되어 약 50%의 공 속도를 증가시키게 됩니다. 쉽게 설명하면 시속 100마일로 클럽헤드를 임팩트 구간에 휘두르는 골퍼가 자신에 맞는 샤프트를 써서 클럽헤드의 스윗스팟으로 공을 가격 하였을 때 공이 150 마일까지 가속되며 날아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클럽 샤프트가 원하는 속도를 내 주지 못한다면 공이 가속이 되지 않아 거리가 별로 나지 않는 힘없는 샷이 될 것입니다.
그 두번째의 요소는 단순함 입니다. 스윙이 단순하여야 샷이 단순해지게 됩니다. 특히 다운스윙에서의 복잡함은 여러가지 구질을 만들게 되어 예상할 수 없는 구질이 나오게 됩니다. 다운스윙 중의 과도한 어깨, 팔, 손의 동작은 임팩트 때 시간차를 만들게 되어 공을 세게 칠 수 없게 만들게 되거나 훅이나 슬라이스를 칠 가능성이 많습니다. 모두들 알고 있으면서도 헷갈리는 부분이 스윙의 순서입니다. 스윙은 어드레스, 백 스윙, 다운 스윙, 임팩트, 릴리즈, 피니쉬의 순서인데 많은 분들이 임팩트 전에 릴리즈 즉 손을 움직인다는 것입니다. 심한 경우는 손을 엎어버리는 경우도 보았습니다. 정상적인 스윙에서는 손을 풀어 임팩트 하는 것을 손치기 라고 하여 가장 좋지 않은 임팩트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그 세번째 요소는 스윙보다는 비구 즉 날아가는 공에 관한 것인데 잘못맞은 공이 쓸만한가 하는 것입니다. 이는 골프의 기본적인 게임 운영과도 관련되는 것입니다. 골프가 코스에서 서로 잘 치는 샷으로 게임을 한다고 생각하면 큰 오해 입니다. 골프는 서로 잘못맞은 공으로 승부를 겨루는 게임입니다. 만약에 타이거 우즈 선수가 자신이 연습한 잘맞은 공으로만 게임을 한다면 18홀에 20언더는 기록할 것입니다. 또한 여러분들도 이븐파는 쉽게 칠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 코스에서 겪는 일은 공이 계속 잘 맞지 않는다는 것이 실제 상황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