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와 핑계 2편

4스윙 발전 단계

골프를 처음 배우기 시작하면 스윙의 발전 단계를 모르기 때문에 자신의 스윙이 늘고 있는지 제자리에 머물고 있는지에 대하여 헷갈릴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스윙의 발전 단계에 대하여 생각해 보겠습니다. 결론부터 생각해보면 지식, 포지션, 연결, 가속의 순서입니다.

스윙 발전의 첫번째 단계는 좋은 스윙 지식을 가지는 것입니다. 골프를 시작할 때 교재를 가지고 시작하는 것은 발전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으며 또한 슬럼프가 왔을 때 돌아볼 수 있기 때문에 아주 중요합니다. 벤 호간의 5레슨이나 밥 토스키 등의 유명한 레슨 교과서를 기본 지식으로 하면 되는데 스윙 전체의 아이디어를 세트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이 말은 책에서 스윙 자세 보다 책의 앞쪽에 서술되어 있는 전체 스윙의 아이디어와 이론을 공부해야 합니다 . 필자의 경우에는 비기너들 에게 벤 호간의 5 레슨을 5 ~ 10 회 정도 반복해서 읽어 볼 것을 추천합니다.

그 다음은 스윙 중에 만들어지는 여러 포지션에 대한 연습을 하여야 합니다. 백스윙 시의 어깨턴과 다운스윙 시의 하체동작의 포지션은 많은 유연성을 요구하기 때문에 연습전의 충분한 스트레칭이 중요합니다. 비기너들에게는 공 뒤에 클럽을 위치하는 어드레스 자세 부터도 평생 해보지 않은 생소한 자세이기 때문에 평소에 자주 자세를 취해 주어 몸에 익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골프를 처음 시작한 분들은 그립에서부터 어드레스, 백스윙, 임팩트, 팔로우 쓰루 및 피니쉬에 완벽할 수 있도록 매일 포지션 연습을 하여야만 합니다 .

스윙 포지션이 어느정도 만들어지면 다음 단계인 각 포지션을 이어주는 연결 연습을 하게 됩니다. 연결 연습에는 포지션 뿐만이 아니라 각 포지션을 연결시키는 근육에 대한 감각을 느끼기 시작합니다. 스윙 시작전의 프리 스윙 체크를 해야 하며 일정한 백스윙은 물론이고 다운스윙에서 피니쉬에 이르는 스윙 라인이 단순해질 수 있도록 연습해야 합니다. 이때는 자신의 스윙 지식이 스윙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될 때입니다. 몸으로 외우려 하는 것 보다는 전체 스윙의 연결 감각을 느끼려 하는 것이 좋고 그 연결이 극도로 단순해져서 한 동작으로 함축된다면 최고입니다.

스윙의 마지막 단계는 가속의 단계입니다. 골프의 모든 샷들은 가속을 빼고는 설명이 되지 않습니다. 특히 비거리나 스핀은 임팩트 순간의 가속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 하지만 클럽을 가속 시켰을 때 약간의 실수가 크게 빗나가는 미스샷을 유발한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할 것입니다. 가속을 시키는 것과 공을 무조건 세게 치는것은 다릅니다 . 위의 연결이 잘 이루어 졌을 때 클럽헤드를 조금씩 가속을 더해보는 것이 방법입니다 . 가속을 제대로 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장점은 1) 장타 2) 백스핀 3) 스윙의 안정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