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두번의 칼럼을 통해서 임플란트를 선택하는 배경과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떤 임플란트를 선택할 때, 품질에 대한 생각이나 기준은 각 치과의사마다 또는 각 환자의 케이스마다 틀릴 수 있습니다. 꼭 가격이 비싸다고, 아니면 유명한 브랜드라고 반드시 최고의 제품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물론 비싼 가격만큼 좋은 품질을 자랑하는 임플란트도 있지만 요란하게 마켓팅을 하고 가격은 비싸지만 막상 임상결과는 딱히 특별하지 않은 임플란트도 많습니다. 그러므로 가격이나 브랜드가 좋은 임플란트의 기준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마지막으로 제가 생각하는 좋은 품질의 임플란트의 기준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번째로 내세울수 있는 좋은 임플란트의 기준은 뼈안에 심어지는 임플란트의 디자인과 재질 및 표면 처리방법입니다. 임플란트 시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잇몸뼈에 임플란트가 얼마나 잘 달라붙나 입니다. 임플란트가 요즈음처럼 활발하게 사용된지는 한 십오년정도 되었지만 실제 임플란트의 역사는 꽤오래 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거의 모든 임플란트의 재료는 티타늄이 사용됩니다. 그동안 수많은 임플란트가 시험되었고, 이제는 이러한 실험의 결과로 가장 이상적으로 뼈에 잘달라붙는 디자인과 표면처리 방식이 어느정도 정립되어있는 상태입니다. 불과 몇년전만 해도 각 회사에 따라서 선호하는 임플란트 디자인이 따로 있었지만 요즈음은 대부분의 회사들이 어느 일정한 패턴을 따라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임플란트를 선택할 때 몇가지 기준만 확인한다면 임플란트 식립 후 뼈에 잘 달라붙나 안붙나를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두번째로는 임플란트에 연결되는 보철물들의 종류와 다양성 그리고 커넥터의 방식입니다. 임플란트의 성공적인 치료에서 임플란트의 식립과 잇몸뼈에 결합되는 것이 첫번째로 중요하지만 환자분들이 느끼는 더 중요한 부분은 보철물 부착후의 결과 입니다. 왜냐하면 결국 환자분들이 직접적으로 경험하는 것은 입안에서 음식물을 씹는 역할을 하는 보철물이기 때문입니다. 아시다시피 임플란트 시술은 임플란트 식립과 보철과정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식립이 끝나면 보철과정으로 들어가야 하는데 각 임플란트 회사마다 보철물과 임플란트를 연결하는 커넥터 및 지대주의 종류가 다 다릅니다. 그때 중요한 것은 얼마나 다양한 종류의 보철물과 지대주가 있느냐는 것과 커낵터의 강도입니다. 환자분들의 구강구조나 잇몸모양은 다 다르기 때문에 되도록 다양한 보철물이 준비되어 있어야 그때 상황에 맞는 크라운을 제작할 수 있다고 봅니다. 물론 많은 경우 맞춤 제작된 지대주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그래도 자사 임플란트에 딱 맞는 지대주가 많은 종류로 준비되어 있으면 여러가지 잇점이 있습니다. 일부 저가 임플란트의 경우 임플란트 자체는 하자가 없지만 커넥터나 지대주의 잘못된 디자인이나 결함때문에 나중에 보철과정에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좋은 임플란트를 결정할때에 보철물의 품질은 중요한 판단 요소가 됩니다.
세번째로는 그 임플란트를 만드는 회사의 역사와 임상 실험결과 및 가격입니다. 현재 임플란트를 제작하는 회사는 전세계에 수없이 많습니다. 그중에는 비교적 역사가 오래된 곳도 있고 최근에 생긴 임플란트 회사들도 많습니다. 오래 되었다고 반드시 좋고 새로 생겼다고 안 좋은 임플란트는 아닙니다. 그렇지만 그 회사가 쌓아온 연륜과 임상실험결과는 무시하지 못합니다. 어떤 회사든지 리서치 부서가 발달하고 임상 실험결과가 충분해서 자기들이 내세우는 임플란트 식립의 결과와 뼈이식과정을 뒷받침할수 있다면 믿을 수 있다고 생각해도 됩니다. 단지 여기서 주의할 점은 어떤 경우에는 굉장히 유명한 회사의 제품이라 믿고 썼지만 실패율이 높은 그저그런 임플란트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사실 얼마전에도 유명한 임플란트회사에서 TV 광고까지 하면서 선전했던 어떤 임플란트가 높은 실패율과 과장 광고때문에 세미나에서 문제가 되었던 경우도 있었습니다. 브랜드만 믿었을 경우 생길 수 있는 부작용입니다. 가격 또한 임플란트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인입니다. 만일 유명한 브랜드란 이유로 가격이 너무 비싸다면 굳이 그 임플란트를 사용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결국 어떤 임플란트를 선택하는가는 치과의사의 몫입니다. 환자분들이 선택할 수 있는 폭은 매우 좁을 수 밖에 없습니다. 처음 이 시리즈를 시작할때 말씀드렸듯이 누구보다 환자에게 식립된 임플란트를 걱정하고 성공하기를 바라는 것은 그 임플란트를 식립한 치과의사라고 생각합니다. 결국 환자분들 구강에 식립된 임플란트를 끝까지 책임지는 것은 치과의사 본인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치과의사는 위에 설명드린 여러가지를 고려하고 경험에 의해서 임플란트를 선택하고 사용하기 때문에 환자분들께서 믿고 따라가시면 좋은 결과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