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는 여러가지 틀니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떤 건강상이나 경제적인 이유로 틀니밖에 할 수 없다면 최대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그 방법은 치과의사와의 상담을 통한 틀니의 조정, 틀니 접착제의 사용, 그리고 부드러운 음식물의 섭취등이 있겠습니다. 그러나 틀니의 근본적인 한계를 극복하기는 힘들 수밖에 없습니다. 항상 틀니에 대해서 불편하게 느끼고 사용이 힘들다면, 보다 확실한 해결이 될 수 있는 것이 임플란트의 식립입니다. 그러면 임플란트에는 어떠한 장점과 단점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임플란트의 가장 큰 장점은 틀니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자연치아에 가깝다는 것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저작력도 자연치아와 거의 비슷하게 나오고 치아와 유사하게 제작되기에 이물감이 틀니에 비해 훨씬 덜합니다. 심지어 전체틀니를 사용하시던 분이 임플란트를 2개에서 4개정도만 심어서 틀니를 고정시키면 많은 틀니의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사실 지난 번에 거론한 모든 틀니의 단점이 임플란트에는 전혀 적용되지 않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또한 틀니는 잇몸위에 올려져서 힘을 주는 구조로 제작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치조골의 손상을 조금씩 가져오게 됩니다. 그래서 이삼년 사용한 틀니가 잇몸에 잘 맞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이지요 치조골의 변형에 따라서 틀니를 다시 제작하거나 사용하던 틀니를 리베이스 해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임플란트는 잇몸뼈에 티타늄 몸체를 이식해서 고정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틀니에 비해서 훨씬 더 장기적으로 쓰실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생각해 보아도 잇몸위에 올려져 있는 틀니는, 잇몸뼈에 직접 고정되어 있는 임플란트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임플란트의 장점이 많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모든 치과치료에는 장단점이 있듯이, 임플란트와 틀니중에 한가지 방법을 선택할 때 임플란트가 모든 경우에 더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어떤 경우에는 틀니를 선택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틀니와 비교했을때 임플란트의 단점을 얘기한다면, 첫번째로는 많은 비용이 든다는 것입니다. 비용문제는 많은 치과치료에서 걸림돌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임플란트의 경우는 더욱더 심하다고 하겠습니다. 물론 너무나 불편한 틀니로 고생하시는 환자분들은 최소한의 임플란트 식립으로 가능한 한 비용을 맞추어 볼 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많은 연세드신 분들에게는 부담이 아닐 수 없습니다.
다음으로는 오랜 치료기간과 수술부담입니다. 예를 들면 치아를 모두 잃어버리신 분들중에는 잇몸이 좋지 않아서 치아가 다 빠져버린 경우가 많습니다. 치아가 빠지고 나면 턱뼈의 양이 더욱더 줄어들어서 임플란트를 식립하려면 많은 뼈이식 수술과 오랜 시술기간이 필요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경우 환자분의 건강상태와 치료의지등을 고려하여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요즈음 70세는 과거의 60세와 비교해도 더 젊고 건강하시기는 하지만 그래도 오랜 치료기간과 여러번의 수술은 임플란트 치료를 원하시는 분들이 망설이게되는 요인의 하나입니다.
또 중증의 신체적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임플란트 시술보다 틀니시술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특히 항암치료중이시거나 골다공증약을 장기 복용하신 분, 또는 당뇨병이 심하신 분들은 임플란트 치료를 권하지 않는 편입니다. 실패율이 상당히 높아지고, 또 합병증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 외 담배를 심하게 피우시는 분들, 혈압이 아주 높으신 분들도 임플란트 치료시 주의 하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환자분들은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하나 제한된 경우에 불가능 할 수 있다고 알고 계시면 될 것 같습니다.
건강한 치아는 예로부터 오복의 하나라고 불리어 왔습니다. 여러가지 이유로 치아를 잃어버리고 불편하게 생활하시는 분들에게 다시 식사를 즐기고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틀니를 하시거나 임플란트를 하시거나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결과적으로 임플란트치아가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는 하지만 여러가지 사정으로 임플란트를 하지 못하시는 분들도 가능한 최선의 치료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