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학력자 독립이민 (National Interest Waiver), 경영, 비즈니스 종사자는 가능한가?

안녕하세요, 송동호 종합로펌 이민팀입니다. 취업 이민 2 순위인 국익기여자 취업이민 (National Interest Waiver, NIW)는 미국 고용주의 취업 제안(Job Offer), 노동인증 (PERM), 노동허가서(LC) 가 없어도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는 취업 영주권 제도입니다. 취업이민에 있어 가장 민감한 부분들이 제외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아왔습니다. 최근 트럼프 행정부하에서 가족이민, 취업이민이 점점 더 힘들어지고 H-1B와 같은 취업 비자의 축소가 예상되자 NIW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난 수년간 이 제도의 혜택을 받은 사람들이 과학 분야에서 박사 이상의 학력을 가진 박사후과정 (Post Doctor)을 밟고 있는 지원자라든지 혹은 교수들이었기 때문에 마치 NIW가 과학분야의 고학력자들을 위한 과정처럼 보였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사실상 NIW 는 분야의 제한이 없어 “미국의 국익에 기여할 수 있다”는 조건만 충족한다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 비즈니스 분야도 그 예가 될 수 있습니다 .

 

저희 로펌에서 진행했던 다수의 NIW 케이스 중 마케팅과 비즈니스 분야는 논문의 인용수나 학회 초대등을 강조하는 과학 분야와는 많이 다릅니다. 고객 A 씨는 디자인 관련학과 재학 중 근처의 애완견 놀이터나 애완견 관련 가게들, 애완견이 산책하기 좋은 길을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습니다. 이 어플리케이션은 애완견을 키우는 사람들이 많지만 인구 밀집도가 높아 애완견 산책이 쉽지 않은 미국 대도시에서 활용도가 매우 높았고 실제로 많은 인기를 끌기 시작하였습니다. 연이어 고객 A씨는 다른 몇 개의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는데 모두 공공의 이익에 도움이 되는 것들이었습니다. 고객 A씨의 어플리케이션은 공공의 이익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기 때문에 많은 수익이 나지는 않았지만 저희는 사회 기여 측면과 A씨는 계속하여 이 분야에 종사하면서 미국의 이익 증대에 기여할 것이라는 내용으로 NIW 청원서를 제출하였고 이 케이스는 즉각 승인이 되었습니다.

 

고객 B씨는 스타트업 창업자였습니다. 올해 7월에 시작되는 벤처사업가들을 위한 체류 허가 제도를 들어 알고는 있었지만 그 때까지 기다리기 싫었고 또한 영주권이 아닌 체류 허가는 역시 일시적일 수 있다는 생각에 NIW를 시도하기로 하였습니다. 스타트업 창업의 경우 이미 여러차례 미국 고용주로부터 취업 제안이나 노동인증요구가 불필요하고 요구하는 것 자체가 문제 소지가 있다는 점을 이민 변호사들이나 이민 정책 관련자들이 수차례 지적을 해 왔습니다. 저희는 B씨가 이미 상당한 투자를 약속 받았으며, 이 스타트업 사업이 성공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점을 들어 NIW 청원서를 제출하였습니다. 이 케이스도 크게 문제 없이 승인되었습니다.

 

흔히 NIW는 과학 분야 종사자들을 위한 이민정책으로 이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실제적으로 NIW 의 대부분의 승인 케이스는 과학 분야 종사자들에 대한 것입니다. 하지만, 이민법에서 NIW 는 과학 분야에 한정되어 있지 않으며 미국 국익에 도움이 되는 모든 분야를 포괄하고 있다고 분명 나와있습니다 . 만약, 자신이 마케팅 혹은 경영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면 NIW를 반드시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NIW 관련 혹은 다른 이민법 관련 추가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immigration@songlawfirm.com 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본 칼럼은 유튜브에서 영상칼럼으로도 제공됩니다. 유튜브에서 ‘송동호 종합로펌’으로 검색하여 더 많은 영상 칼럼을 확인하시고 본인이게 적합한 이민 전략을 세워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