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 되고 피부관리를 위해서 많은 손님분들이 저희 관리샆에 오셔서 관리를 받으십니다. 자그마한 잡티거나 잘몰랐다가 편평사마귀로 판단되어 놀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부질환 중 바이러스 질환인 편평사마귀가 특히 얼굴과 목에 많이 발생하므로 통증이나 가려다거나 하는 증상은 없지만 직간접 접촉을 통해 타인에게 전염될 수 있는 편평사마귀의 원인과 치료법을 알아볼까요?
1. 얼굴에 편평사마귀가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편평사마귀는 감염으로 피부에 생기는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아주 납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어린이와 청소년, 20-50대까지 여성분들이나 남성분들이 흔히 생겨 납니다. 그리고 과도한 스크럽제 사용에도 주의해주세요. 오돌토돌하게 피부 표면에 올라온것에 자극을 가하거나 레이저로 제거할경우 오히려 바이러스 덩어리가 밖으로 터져나와 사마귀를 번지게하고 색소침착까지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편평사마귀는 자가치료가 가능할까요?
현재까지 의학적으로 입증된자가 치료방법이 없습니다. 어르신들은 식초나 강초를 이용하여 혼자서 자가 치료를 해보다가 더 안좋아지시는 경우도 있으십니다. 언뜻보면 좁쌀여드름, 뽀루지처럼 생각될 수도 있어 조직을 짜버린다면 증상을 더 악화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아주 드물게 자연적으로 없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극히 드물고 언제 어떻게 없어질지 알 수 없으며, 대부분에서는 주변으로 점점 번져서 더욱 치료가 힘들어지는 경우가 일반이라 초기에 적극 치료하는 것을 권합니다.
3. 샾에서 치료하는 방법은 있는 걸까요?
가장 빠르게 눈에 띄는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은 사마귀 부위를 깍아 딱지를 만들어 떨어져 나오게 하는 방법으로 편평사마귀 치료시 우선적으로 선호하는 방법입니다. 치료시 마취연고제의 도포가 필요하며 치료후 딱지가 평균 7-10일 정도 지속됩니다.
봄 여름 가을 겨울 선크림은 필수! 편평사마귀는 자외선을 받으면 더욱 색소침착이 이루어져 점처럼 검은색을 띄게 됩니다. 자외선은 반드시 사용하셔야 합니다.
사마귀가 심하게 번져있거나 경계를 알 수 없을 만큼 뭉쳐있는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하셔서 강력한 면역세포 유도물질을 반복적으로 도포하는 치료방법도 있습니다.
그외에 약물요법을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심각하시다 생각이 드신다면 망설이지 마시고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주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