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시술이 보편화 되었다지만 아직도 많은 환자들은 임플란트 시술을 할 때 여러가지 이유로 망설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가장 큰 장애물은 비용이 될 것 입니다.
가격이 많이 내렸다지만 아직도 임플란트 시술은 굉장히 비싸고 시간도 오래 걸리는 치과치료입니다.
이번 시리즈 에서는 가격외에 환자분들이 걱정하시는 여러가지 임플란트 시술의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습니다.
지난 번에는 환자분들의 연령에 따른 임플란트시술의 성공여부 혹은 수술 가능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도 이어서 여러가지 임플란트 시술의 필요조건과 환자분들이 걱정하시는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나이다음으로 환자분들이 걱정하시는 것이 임플란트 시술에 따르는 통증입니다. 일반적으로 입안에 하는 수술은 힘들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수술할때는 완전히 마취를 하고 하게 되지만 입을 오랫동안 벌리고 있어야 하고 여러가지 기분 나쁜 소리도 들리는 등, 편안한 과정은 아니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특히 임플란트 시술은, 금속으로 된 커다란 나사못을 잇몸뼈에 식립하는 이미지를 환자분들이 생각하기 때문에 겁나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입안 전체 임플란트를 하는 경우나 심한 뼈이식 수술을 제외하고는, 치과 시술중에서 비교적 통증이 많은 시술은 아닙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면 믿지 않으시는 환자분들도 많으시지만 임플란트 한두개를 식립하고 느끼는 통증은 보통 발치와 비교해도 오히려 덜 아프기도 합니다.
임플란트 시술시에는 부분마취를 하기 때문에 수술과정에서 느끼는 통증은 거의 없다고 보아도 될 것입니다.
그러나 입을 크게 벌리고 있어야 하고 여러가지 불편함은 감수 하셔야 하겠지요.
문제는 수술후 통증인데, 사실 잇몸뼈 자체에는 신경세포가 많이 분포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통증은 잇몸을 절개한 부분에서 오게 됩니다.
또 통증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수술 시간입니다.
그래서 숙련된 치과의사 한테서 임플란트를 한두개 식립하신 분들은 수술부위도 크지 않고 시간도 별로 걸리지 않기 때문에 생각보다 괜찮았다고 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예외는 앞에도 언급했다시피 한번에 3개 이상 시술하실때, 그리고 뼈이식수술이 들어가는 경우입니다.
두경우 모두 잇몸 절개 부위가 커지게 되고 시간도 오래 걸리기 때문에 아무래도 통증이 심한 편입니다.
그러나 진통제를 적절히 사용하면 수술후 통증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수술후 통증의 문제는 담당치과의사와 사전에 자세한 설명을 들으시면 불안감이 많이 해소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음으로는 임플란트의 치료기간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다른 치과치료에 비해서 임플란트는 치료기간이 무척 긴 편입니다.
빠르면 4~5개월 때로는 일년이상이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빠진 치아가 하나두개 정도라면 별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그 숫자가 많을 수록 환자분들은 많이 힘들어지시게 됩니다.
예를 들어 양쪽 어금니가 다 없으신 분이 틀니를 맞추신다면 한달내에 치료가 끝날 것입니다.
그러면 임시 틀니도 만들 필요가 없고 약 한달 가량만 부드러운 식사를 하시면서 견디시면 새 틀니로 식사를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임플란트를 하시게 되면 일단 기다리시는 기간이 거의 반년이 되시는 것입니다.
그동안 주로 임시 틀니를 하시게 되는데, 임시틀니라는 것이 비교적 잘 맞지도 않고 음식물을 씹는데에도 큰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면 환자분들은 오랜기간 식사를 제대로 하지 못하기 때문에 많이 힘이 드실 수 있습니다.
특히 연세가 많으신 분들은 더욱 더 힘이 드시겠지요. 이 문제에 대해서는 특별한 방법이 없습니다.
가능한 한 유동식을 잘 섭취하시면서 견디시는 수밖에 없습니다.
미리 치료기간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대비한 식사계획을 세우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되실 것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이어서 여러가지 지병이 임플란트 시술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