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지난달 Tyson’s Corner 근처에서 운전을 하다가 자동차 추돌사고를 당했습니다. 저는 교차로에서 신호가 바뀌기를 기다리면서 정지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누군가 제 차량을 뒤에서 추돌했습니다. 경찰관이 현장에 왔지만 부상 정도가 크지 않다며 사고보고서는 작성하지 않더군요. 저는 상대방 운전자의 운전면허증, 차량보험증을 사진으로 찍었고 집으로 왔습니다.
며칠 후 상대방 운전자 보험회사로부터 연락을 받았는데요. $750불에 합의를 하자며 계약서를 보낸다고 했습니다. 본인들이 사고를 조사했는데 사고가 경미하다고 하더군요. 사고 직후 어느 누구도 앰블런스를 타고 병원에 가지 않았고 제 차량의 피해도 크지 않다며 $750에 합의를 하는 것이 저한테도 유리하다고 설득하더군요. 사실, 이번 사고가 미국에서 처음 발생한 것인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모르겠고 그냥 그 쪽에서 하자는대로 해서 빨리 해결하고픈 마음입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A.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상대방 보험회사에서 제시한 합의금에 지금 당장 급하게 합의하시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미국에서 차사고가 발생했을 때 하면 안되는 말과 행동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본인 잘못 없이 교통사고가 발생했는데 가해자측 보험회사에서 제시한 합의금에 섣부르게 합의하는 것’이고요. 우선,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 일반적으로 하면 안되는 말과 행동을 말씀드리는 것이 좋겠네요.
1.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것처럼, 미안하다는 말을 하면 안됩니다. 본인 잘못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도 미안하다 또는 내 책임이다 등의 표현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사고가 난 직후에는 경황이 없으므로 누구의 책임으로 사고가 발생했는지를 정확하게 판단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당황해서 나도 모르게 내가 잘못했다 또는 나의 책임이다 등으로 말해버리면 상대방이 모든 책임을 나에게 전가할 수 있습니다. 경찰관이 사고 현장에 온 경우에도 이런 표현은 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추측성 발언도 피하셔야 합니다. 특히 경찰관이 사고 현장에 와서 사고 조사를 할 때 이런 실수를 범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정확히 알고 있지 않는 사실에 대해서도 내 생각에는, 내가 추측하기에는 등의 표현을 쓰면서 경찰관의 질문에 답변을 하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모호한 답변이 경찰보고서에는 마치 사실인 것처럼 기재될 수도 있고, 특히 상대방 보험회사는 이런 것들을 토대로 사고의 책임을 나에게 몰고 갈 수도 있습니다.
3. 나는 다친 곳이 없어요라는 말도 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사실, 교통사고 증상은 사고 직후가 아니더라도 나중에 나타나는 경우가 흔합니다. 사고 직후 겉으로 보기에 외상이 없다고 해서 무조건 괜찮다고 하실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따라서, 경찰관이나 상대방 운전자가 물어본다면 설사 아픈 곳이 없다고 하더라도 아직은 모르겠다라고 답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상대방 운전자가 직접 합의를 하자며 제안할 경우 거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 처리를 할 경우 귀찮은 일만 생길거라며 당사자들끼리 합의를 하자고 제안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렇게 상대방과 직접 섣부르게 합의를 하면 나중에 후회하실 수 있습니다. 보험 전문가, 변호사도 아닌 일반인들이 어느 정도의 금액에 합의를 해야 하는지를 판단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상대방의 제안이 고객분들에게는 매우 좋게 보이더라도, 전문가인 저희가 봤을 때는 터무니없이 낮은 금액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5. 마지막으로, 변호사의 도움 없이 상대방 보험회사로부터 받은 서류에 서명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특히, 본인의 잘못이 없고 상대방이 전적으로 잘못한 교통사고의 경우 상대방 보험회사는 최대한 빨리 낮은 금액에 합의를 하고자 합니다. 질문 주신 분의 경우가 바로 이런 경우인데요. 차량 피해가 겉으로 봤을 때는 경미해 보이더라도 수리를 하다 보면 생각보다 수리금액이 많이 나오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또한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교통사고 부상, 후유증 등은 사고 직후에 바로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본인 스스로 판단하려하지 말고 전문가로부터 과연 적절한 합의금인지 여부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교통사고에 있어서는 경험 많고 실력 있는 변호사의 선임이 매우 중요합니다. 칼럼 관련 문의사항이 있으시거나 교통사고와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저희 법률그룹에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Tel: 703-546-8538 / Email: [email protected] / www.equituslega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