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결석(尿路結石)이란 신장(腎臟), 방광(膀胱), 요도(尿道)등 요로계통의 어느 부분에 돌이 생긴 질환을 말하는데, 고대 이집트의 미이라 에서도 발견된 것으로 보아 역사가 아주 오래된 질환이다.
결석(結石)이 신우(腎盂) 및 신근(腎筋)에 있으면 신장결석(腎臟結石)이라 하며 요관부(尿管部)에 있으면 요관 결석(尿管結石), 방광에까지 내려오면 방광결석(膀胱結石) 이라한다.
이중 신장결석(腎臟結石)은 20대가 가장 많고 10살 미만에는 거의 나타나지 않으며 직업별로는 샐러리맨, 특히 신경을 많이 쓰는 직업인에게 많이 나타난다.
결석을 성분에 따라 분류하면 수산결석(蓚酸結石), 요산결석(尿酸結石), 인산결석(燐酸結石) 등의 칼슘 화합물의 결정으로 이루어진 것과 단백성인 것이 있으나 수산칼슘 결석이 가장 많다.
세계적으로 볼 때 적도부근의 열대성나라에 결석이 많은데 이 까닭은 기온이 높을수록 땀으로 인한 체액손실이 많아져 소변의 양이 줄고 소변내용질의 농도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계절적으로 여름철에 요로결석이 많이 발생하는데 기온이 높아 탈수상태가 되기 쉽고, 수분섭취가 부족하면 소변의 양이 감소하여 결석이 생길 위험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요로결석(尿路結石)은 신장(腎臟), 요관(尿管), 방광(膀胱), 요도(尿道)등 어느 부위에서나 발견 될 수 있으며 결석이 요관(尿管)을 따라 내려가다가 요관(尿管)과 방광의 이행부에서 걸리는 경우가 가장 많다.
결석의 증상은 통증과 혈뇨가 두드러진 증세이며 결석부스러기가 소변에 섞여 나오면 틀림없는 결석인 것이다.
욕지기, 구토, 식욕부진이 있으며 배에는 가스가 차서 헛배가 불러 팽팽해진다.
결석의 통증과 혈뇨는 몸을 심하게 움직였을 때 더욱더 심해지는 게 특징이다.
예방으로는 물이나 맥주를 많이 마시도록하고 음식은 골고루 먹어 편식을 하지 않도록 한다. 또 수박 같은 과일을 먹어 주는 것도 바람직하다.
오랫동안 누워있는 사람은 때때로 몸의 위치를 바꾸어 주도록 한다.
요로결석에 이로운 차를 소개해보면; 산사 나무 차(山査木茶); 소화불량, 만성적인 설사 등을 치료하며 이뇨 효과가 매우 큰 이 차를 식후마다 마신다.
만드는 방법은 가을에 채취한 빨간 열매를 햇볕에 말려 이용한다. 이용시 너무 오래 끓이면 떫은 맛이 나므로 끓기 시작하면 곧 열매를 빼내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