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연방 정부 학자금 융자 페이먼트는 학교 졸업 후 6개월 이후 부터 시작된다던데요?
A : 연방 학자금 융자가 전부 다 그런 것은 아닙니다. 융자의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학생이 받는 디렉트 융자 (Direct Loan, Subsidized Loan과 Unsubsidized Loan) 의 경우는 학교 졸업 후 6개월 이후 부터 시작 되는 것은 맞습니다.
부모가 학생을 위해 빌리는 플러스 융자 (Plus Loan)의 경우는 원칙은 받은 직후부터 시작되게 되어 있습니다. 다만 융자 신청시에 그 기간을 학생의 학교 졸업 후 6개월 이후로 연기하는 것 뿐입니다. 플러스 융자 신청시에 유의하셔야 할 부분입니다. 그리고 형편이 어려운 극빈자에게 팹사(FAFSA)가 신청된 선착순으로 지급되는 펄킨스 융자(Federal Perkins Loan)의 경우는 졸업 후 9개월 이후 부터 페이먼트가 시작 됩니다.
Q : 졸업 후에 연방 학자금 융자의 원금을 비교 해 보면 빌렸을 때 보다 조금씩 원금이 불어나 있던데 이해가 안됩니다. 왜죠?
A : 연방 정부 학자금 융자도 다른 융자처럼 이자가 하루 하루 붙습니다. 단지 틀린 점은 크레딧 카드나 집 융자(Mortgage) 등은 원금은 갚을 때까지 변하지 않고 이자만 들어나는데 비해 연방 정부 학자금 융자는 미국 교육부에서 정한 일년을 기준으로 해서 불어난 이자를 처리 하지 않으면 다음 학년도가 시작될 때 지난 해의 이자가 원금으로 변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올 해에 빌린 융자 원금이 100이고 그 해에 1년 동안 붙은 이자가 5라고 한다면 그 다음 해에는 원금이 105로 변하여 거기에 대한 새로운 이자율이 적용되는, 한마디로 이자가 이자를 낳는 구조 입니다. 이러한 원금 증가 구조는 모든 연방 정부 학자금 융자에 적용되고 현재 대학 재학중인 학생에게도 적용됩니다. 게다가 연방 정부가 계산하는 1년은 우리가 흔히 아는 1년이 아닙니다. 따라서 전문 기관에 알아보고 이자 관리만이라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Q : 연방 정부 학자금 융자는 파산 신고에 포함이 안된다던데요?
A : 이 역시 모든 케이스가 다 그런 것은 아닙니다. 파산 신고의 경우 “연장 정부 빈곤층 소득 가이드 라인” 등등 정부가 마련한 기준에 따라 파산 신고에 포함 할 수도 있다고 정부 사이트에 고시되어 있습니다. 단지 그런 판결을 받아내기가 상당히 어려울 따름입니다.
Q : 연방 정부 학자금 융자 모두를 즉시 혹은 빠른 시일 안에 면제 받은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A : 방법은 두가지 입니다. 연방 정부 학자금 융자 금액 모두를 즉시 혹은 빠른 시일 안에 면제 받는 방법은 융자를 받은 사람이 사망 했을 경우와 평생 불구가 된 경우 뿐입니다.
그 이외에는 지난 호에 소개 해 드린대로 신청 후 20년 혹은 25년 후 입니다.
금액 일부를 면제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연방 정부 학자금 융자를 받은 사람이나 학자금 융자를 받아서 공부를 하던 교육 기관의 상황에 따라 영구 면제 받을 수 있습니다.
문의 : info@yoofg.com
collegefinaidplanning@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