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 예방법

예전엔 젊음 및 청춘의 상징이라고 불리우는 여드름은 정작 여드름으로 고민하는 당사자들에게는 큰 걱정거리인게 사실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 여자들뿐만 아니라 남자들도 여드름으로 인해 고민하는 이들이 점점 늘고 있는 추세 입니다. 여드름이 생기면 짜내어 없애야 한다는 강박증 때문에 손톱으로 긁던지 손으로 마구 짜내서 더 성나게 만들기도 합니다. 그러나 잘못된 방법으로 제거하면 감염과 여드름 자국 및 흉터의 위험이 높으며, 여드름 제거는 가능하면 전문가를 통해 치료 받고 제거하는 것이 좋지만 어쩔수 없이 집에서 혼자 해결해야 한다면 여드름 종류에 따라 적절한 방법으로 제거 해야 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흉터없이 여드름을 제거하는 방법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여드름 제거방법

1. 블랙헤드 : 모공속에 피지가 공기와 접촉하면서 산화되어 검게 보이는 여드름으로 여드름의 가장 초기라 볼 수 있죠. 블랙헤드는 코팩이나 피지를 녹여주는 제품을 사용해 제거해주거나 샤워후 모공이 좀 열려 있고 피지가 불어있는 상태에서 화장솜이나 면봉을 이용해 압력을 주면서 짜내야합니다. 짜낸후 화장솜에 화장수를 묻혀 냉장고에 잠시 넣어두었다가 그부분에 올려주면 모공을 좁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화이트헤드 : 공기의 접촉이 없이 하얗게 좁쌀처럼 피부에 싸여있어서 소독한 바늘이나 일회용 바늘을 이용해 막힌 모공을 살짝 따낸 후 면봉으로 압력을 주어 짜내어야 합니다.

3. 농포성 여드름 : 노란 고름이 중심에 위치한 여드름으로 화이트헤드와 마찬가지로 바늘을 이용해 가운데를 살짝 터트린 후 면봉으로 가볍게 눌러서 고름을 제거 합니다. 심한 농포성 여드름의 경우 끝까지 짜내기 위해 과도하게 힘을 주면 패인 흉터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 여드름 예방법

1. 꼼꼼하고 규칙적인 세안 : 여드름 피부 예방법의 가장 기초는 ‘세안’입니다. 우리의 피부는 하루 동안 외부 환경에 노출되면서 각종 먼지와 자외선 등을 흡수하고, 활동하면서 분비되는 피지와 노폐물이 모공을 꽉 채웁니다. 또한 최근에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메이크업을 필수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깨끗하게 세안을 하지 않으면 피부 속에 메이크업 잔여물과 노폐물, 각종 오염물질 등이 남아있게 되어 여드름 피부의 결정적인 원인이 됩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세안을 자주 하는 것은 오히려 여드름 피부를 건조하게 하여 여드름 자국, 여드름 흉터에 자극을 줄 수 있어 더욱 심한 여드름 피부를 유발시킬 수 있기 때문에 하루에 아침, 저녁 두 번 정도의 꼼꼼한 세안만으로도 충분하며 여드름용 폼클렌징을 이용하여 이중 세안은 필수입니다.

2. 충분한 휴식 및 수면 : 충분한 휴식과 숙면을 하루동안 쌓이 피로와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신체내의 노폐물 배출 및 피부 재생을 돕기 때문에 평소 과도한 이상에 시달리는 분이라면 틈틈히 휴식시간 및 하루 최소 6시간 정도의 숙면을 취하는 것이 여드름 예방법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오후 10시~새벽 2시 사이에는 피부재생을 촉진하는 호르몬이 활발하게 움직이는 시간이라 숙면을 취해주시면 정말 좋습니다.

3. 여드름을 유발하지 않는 화장품 사용 : 오일프리 제품이나 여드름 전용 화장품을 사용해야 여드름을 예방하는 지름길 입니다. 수분크림 및 수분팩을 이용하여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해주고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화장을 할때는 파우더나 화운데이션등 모공을 막는 유분 화장을 피하여 피지 배출이 잘되게 해주어야 합니다.

4. 만지기 금지 : 많은 분들이 피부가 가렵거나 통증이 오면 손으로 만지시는데 손은 여러가지 물건들을 만지기 때문에 우리 신체중 가장 더러운 부위라고 할수 있습니다. 가급적 얼굴을 마지실때는 손을 깨끗이 씻고 만지거나 세안할때만 만지는 것이 좋습니다.
정확한 여드름을 진단해서 관리하실 수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너무 심각하시면 혼자 해결하려고 하지 마시고 가까운 피부과를 방문하셔서 의사와 상담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미지는 항상 여러분의 맑고 깨끗한 피부를 응원합니다. 행복한 한주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