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를 처음 배우기 시작하면 스윙의 발전 단계를 모르기 때문에 자신의 스윙이 늘고 있는지 제자리에 머물고 있는지에 대하여 헷갈릴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스윙의 발전 단계에 대하여 생각해 보겠습니다 . 결론부터 생각해보면 지식, 포지션 , 연결 , 가속의 순서입니다.
스윙 발전의 첫번째 단계는 좋은 스윙 지식을 가지는 것입니다 . 골프를 시작할 때 교재를 가지고 시작하는 것은 발전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으며 또한 슬럼프가 왔을 때 돌아볼 수 있기 때문에 아주 중요합니다. 벤 호간의 5 레슨이나 밥 토스키 등의 유명한 레슨 교과서를 기본 지식으로 하면 되는데 스윙 전체의 아이디어를 세트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이 말은 책에서 스윙 자세 보다 책의 앞쪽에 서술되어 있는 전체 스윙의 아이디어와 이론을 공부해야 합니다 . 필자의 경우에는 비기너들 에게 벤 호간의 5 레슨을 5 ~ 10 회 정도 반복해서 읽어 볼 것을 추천합니다 .
그 다음은 스윙 중에 만들어지는 여러 포지션에 대한 연습을 하여야 합니다. 백스윙 시의 어깨턴과 다운스윙 시의 하체동작의 포지션은 많은 유연성을 요구하기 때문에 연습전의 충분한 스트레칭이 중요합니다. 비기너들에게는 공 뒤에 클럽을 위치하는 어드레스 자세 부터도 평생 해보지 않은 생소한 자세이기 때문에 평소에 자주 자세를 취해 주어 몸에 익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특히 골프를 처음 시작한 분들은 그립에서부터 어드레스 , 백스윙 , 임팩트 , 팔로우 쓰루 및 피니쉬에 완벽할 수 있도록 매일 포지션 연습을 하여야만 합니다.
스윙 포지션이 어느정도 만들어지면 다음 단계인 각 포지션을 이어주는 연결 연습을 하게 됩니다. 연결 연습에는 포지션 뿐만이 아니라 각 포지션을 연결시키는 근육에 대한 감각을 느끼기 시작합니다 . 스윙 시작전의 프리 스윙 체크를 해야 하며 일정한 백스윙은 물론이고 다운스윙에서 피니쉬에 이르는 스윙 라인이 단순해질 수 있도록 연습해야 합니다. 이때는 자신의 스윙 지식이 스윙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될 때입니다. 몸으로 외우려 하는 것 보다는 전체 스윙의 연결 감각을 느끼려 하는 것이 좋고 그 연결이 극도로 단순해져서 한 동작으로 함축된다면 최고입니다.
스윙의 마지막 단계는 가속의 단계입니다. 골프의 모든 샷들은 가속을 빼고는 설명이 되지 않습니다 . 특히 비거리나 스핀은 임팩트 순간의 가속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클럽을 가속 시켰을 때 약간의 실수가 크게 빗나가는 미스샷을 유발한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할 것입니다 . 가속을 시키는 것과 공을 무조건 세게 치는것은 다릅니다 . 위의 연결이 잘 이루어 졌을 때 클럽헤드를 조금씩 가속을 더해보는 것이 방법입니다. 가속을 제대로 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장점은 1) 장타 2) 백스핀 3) 스윙의 안정 이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