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칼럼에서는 소아의 생리와 병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소아의 성장에 있어서 한의학 치료법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소아 성장과 발달은 외부적으로는 적절한 영양 공급과 내부적으로는 호르몬의 복합작용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런 외부적, 내부적 작용기전 중 한 가지라도 이상이 생기면 정상적인 성장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요즘 어린 자녀를 둔 부모님들이 자녀들이 키가 제대로 많이 클까하시면서 걱정하시며 문의를 많이 주십니다. 우선 골격계의 내인적 결함으로 발생하는 1차성 성장장애는 아이의 성장 지연이 태생 전부터 존재하며 태생 후에도 계속적인 성장 장애가 지속되는데, 가장 많은 원인으로 유전성 질환이 동반되는 경우나 양친으로부터 작은 신장의 유전적 소질을 받아서 그렇습니다. 이보다는 치료가 용이한 2차성 성장장애가 있는데, 이는 외부의 환경적 인자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원인 질환이 교정될때 성장장애가 회복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은 원인으로는 체질성 성장지연이며 흔한 원인 질환은 영양 장애입니다.
신체의 성장장애와 관계가 깊은 한의학 변증으로는 해로, 오연, 오지, 감증 등이 있으며, 한의학적인 성장장애 치료는 소아의 전신의 상태를 조절해 주기 때문에 신체의 균형된 성장을 돕는 것입니다. 소아 성장 부진의 가장 큰 원인인 식욕부진과 그 밖에 여러 가지 기관의 이상을 치료하고, 성장에 필요한 균형식이, 운동요법 및 추나요법을 병행하여 전체의 균형된 성장을 돕습니다.
한의학 치료는 양방치료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용이 적게 들고, 성장치료를 잠시 중단하거나 늦추더라도 성장효과가 급속히 저하되지 않으며, 성장호르몬의 결핍증이 없는 일반적인 왜소증에 아주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관찰되었습니다. 하지만 터너증후군이나 다운증후군 등의 유전성 질환은 치료효과가 더딥니다. 그러면 한의학 치료법의 종류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온양법입니다. 이는 소아의 성장발육을 돕고 정혈을 만드는 기능을 촉진시키는 방법이며, 소아 생장발육지연, 부종, 신장 증가 완만, 지능저하, 갑상선기능저하증, 부갑상선기능저하증, 구루명, 만성질환 등의 질환에 사용 가능합니다.
둘째, 자음법입니다. 이는 정혈을 굳게 하고 정수를 도와 생장발육을 돕는 방법입니다. 대뇌발육부진, 미숙아, 구루병, 만성 영양부족, 만성 소모성 질환 등의 선천적 부족을 다스려줍니다. 이밖에도 혈액병에 응용하며 선천성 면역기능 결함과 만성 소모성 질환에 응용합니다.
셋째, 익기보비법입니다. 이는 소화기를 도와주면서 기를 복돋운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후천적인 성장장애를 치료하는 방법인데, 식욕을 증가시키고 장부기능, 면역기능을 도와 빈번한 감기, 허약체질, 구루병, 영양불량에 사용합니다.
넷째, 활혈화어법입니다. 이는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병리로 야기된 혈액 응체를 제거하므로 혈액운행을 회복하여 전신을 유통시켜 장부에 충분한 혈액과 영양을 공급하여 각각의 생리기능을 발휘합니다.
다섯째, 온리거한법입니다. 이는 소아의 비위기능이 감퇴한 경우로 차가운 기운이 몸 안에서 발생하여 장경련, 만성 위염을 동반하거나 소아가 차가운 음식이나 음료를 다량으로 섭취하거나, 소아가 잠잘때 배를 차가운 기운에 노출하여 생기는 경우입니다. 소아 신증후군, 선천성 갑상선기능저하증, 양양불량성 수종 등에 사용하는 치료법입니다.
여섯째, 소적도체법입니다. 이는 위장의 식적, 즉, 소화안되서 쌓인 노폐물 및 음식물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위장의 소화흡수 능력을 증강시킵니다. 위장 내에서의 배출시간을 촉진하여 장관내의 적체를 제거함으로 식적과 적체를 치료하게 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해표법입니다. 이는 평소 체력이 약하여 감기가 잘 걸리는 소아가 오래도록 낫지 않는 경우 기를 보해주는 치료법과 함께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이처럼, 같은 소아 성장의 지연이라도 진단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치료법이 다양하고 상이합니다. 이에 다년의 임상경험을 보유한 전문한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중요한 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