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쪽으로 향해

모든 상인들이 동쪽으로 비단과 향료를 수입하러 떠날때, 콜롬부스는 서쪽으로 가기로 결정했다. 모든 상인들이 향한 동쪽으로 가면 모든 상인들 만큼 벌어 들일 수 있지만, 보다 큰 이득을 위해서 서쪽을 택한 것이다. 결국 콜롬부스는 비상식적인 발상을 실행으로 옮겨서 세계사에 남는 인물이 되었다. 거기에 비해서 동쪽으로 안전한 항로를 택한 같은 시기에 많은 상인들은 누구도 이름을 남기지 못했다.

‘Jiro Dreams of Sushi’라는 스시장인의 다큐멘터리 영화를 보면, 10여개 좌석의 지하철역내 작은식당이 ‘미셸린 평가’ 별3개의 식당으로 품평을 받는다. 별3개에서 별2개로 평가가 떨어지면 셰프가 비관자살한다는 뉴스가 전해질 정도로, 세계적으로 엄격하고 품격있는 ‘미셸린 평가’에서 Jiro씨의 식당은 별을 3개를 받았다. 세계의 그 많은 스시식당중에서 Jiro씨가 성공한 이유는, 서쪽을 향해서 향해를 했기 때문이다. 남들처럼 쉽게 만들어서 쉽게 팔수 있는 음식이 아니고, 나만의 그것을 고집했기 때문이다. 나만의 쌀을 구입해서, 나만의 참치상인에게 납품을 받아서 나만의 스시를 만드는 것이다.

Money Ball으로 잘 알려진 오클랜드 어슬래틱스의 General Manager, 빌리 빈은 최고의 선수들을 타 구단에 빼앗기고 서쪽으로 향하기로 결정한다. 자신의 구단이 갖고 있는 야구 시장 규모가 뉴욕, 엘에이, 보스톤등의 대도시에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작아서, 연봉경쟁으로는 최고의 선수를 영입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그는 합리적 수학적 분석으로 선수들의 출루율로 선수를 선발하고 기용한다. 이 과정에서 많은 구단관계자들이 그의 방식에 반대하고 동쪽으로의 항해를 주장한다. 그래도 빌리 빈은 서쪽을 향해 항로를 고정한다. 그의 서쪽으로의 항해를 모방한 결정한 보스톤은 결국 월드시리즈 우승으로 백년의 한을 푼다.

부동산이 불경기의 극을 달리던 2009년, 2010년, 워싱턴 지역에서 주택을 구입 또는 유지하는 것은 바보같은 행동으로 간주 되었다. 모두들 동쪽으로 향해서 가려고 했다. 일부는 주택 모게지를 내지 않고 장기간 살기 위해서 숏세일, 융자 재조정, 파산등을 진행했고, 모게지를 내지않고 몇년씩 살 수 있는 것을 자랑하면서 이웃들에게 권장하기도 했다. 결국 그들은 신용불량자로 전락했다. 모두들 동쪽으로 향하려던 그 당시, 몇몇 사람들은 서쪽으로 가기로 결정한다. 그 결과, 그 당시에 구입한 주택은 이미 30% 이상 가격이 상승했다. 사람마다 환경이나 조건이 다르지만, 만일 주택을 늘리거나 줄이려고 생각중이었다면 지금이 적절한 시기라고 본다. 바이어가 없어서 내놔도 팔리지 않았던 지난 세월을 뒤로하고 바이어들이 몰리는 요즘 좋은 가격으로 거래가 될 수 있다고 본다. 특히 자녀의 분가로 인해서, 가계의 절감을 위해서, 더 작은 집으로 옮기기에도 좋은 때이고, 자녀들의 좋은 학군을 위해서, 커가는 자녀들의 활동영역을 위해서 더 큰집으로 옳기기에도 좋은 때이다.
집을 사려는 사람이 집을 팔려는 사람보다 많아서 주택유통의 전망이 밝다. 2-3년전에 서쪽으로 가지 못해 아쉬워하는 사람들에게는 서쪽으로 가기 좋은 계절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