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물어보세요…25

이미지에서 많은 분들이 궁금하신 것을 전화로 혹은 이메일로 문의를 많이 해주셨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새롭게 구독자분들의 궁금한 것들을 매주 질문답 칼럼을 하려고 합니다.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텍스트나 카톡으로 문의 주시면 그 다음 칼럼에 질문과 답변을 올리려고 합니다.

 

 

111. 휴가철 피부관리 팁이 있을까요?
– 피부 연출을 위해 수영장이나 해변에 가기 직전에 급하게 면도기 등을 이용해서 자가 제모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제모를 한 후에는 미세한 상처가 발생하기 때문에 바닷물이나 수영장 물에 닿을 경우 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구요. 레이저 시술을 할 계획이 있으시다면, 최소 2주 전엔 미리 해주셔야 합니다.

 

– 창문으로 들어오는 자외선의 양이 생각보다 많다는거 알고 계시죠? 피부에 큰 자극이 될 수 있으니, 창 가리개를 꼭 내려서 햇빛을 차단해주세요. 휴가지로의 장시간 이동은 몸도 마음도 조금은 지치게 만들지만, 피부도 지치게 만든다는 것! 장시간 이동이 예정되었을 때는 최대한 메이크업을 가볍게 해주시고, 수분 섭취를 자주자주마셔주시고 보습도 틈틈이 신경 써주세요.

 

– 젖은 옷을 입고 있으면, 더 뜨거워지고, 일광화상의 위험도 또한 증가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물놀이 후에는 즉시 젖은 옷으로 갈아입거나, 물놀이를 위해 잘 마르는 소재의 옷을 챙겨 가시는 것이 좋아요. 통풍이 안되거나 땀 흡수가 되지 않으면 땀띠나 트러블이 발생하기 쉬워요~ 활동량이 많은 휴가지에서는 땀 흡수와 통풍이 잘되는 옷을 선택해주세요. 흰색 옷의 경우 자외선을 차단하는 효과가 크지만 자외선을 반사해 피부가 잘 타게 되고, 검은색 옷은 자외선을 흡수하면서 열을 많이 흡수해 더워지기 쉬워요. 자외선 차단 효과가 적당하고 열도 적게 흡수하는 푸른색과 녹색 옷을 입는 게 좋다고 합니다.

 

– 오이와 감자, 토마토, 알로에는 뜨거워진 피부 온도를 낮춰주고 일광 화상으로 인해 따가운 증상을 진정시키는데 도움을 줘요. 그럴 땐 오이나 알로에 추출물이 들어있는 시트 마스크를 간편히 챙겨 가보세요. 쿨링 제품의 원리는 위의 성분들을 이용해서 일시적인 시원한 느낌을 주고 진정시켜 준다고 합니다. 피부에 닿는 즉시 빠르게 증발되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피부 자극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112. 변비가 있거나 장건강이 좋지않아도 여드름이 심해지나요?
현재까지 변비가 여드름의 원인이라는 과학적 근거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한의학에서는 피부와 장 건강을 연관지어 설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한 변비로 장내에 독소와 노폐물이 쌓여 있거나 장 건강이 좋지 않아 설사와 변비를 반복하는 경우, 여드름과 같은 피부 트러블이 나타나거나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민감한 여성의 피부는 다양한 외부 자극이나 달라진 생활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변비나 장 트러블때문에 피부에 영향을 줄 수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