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즈 없이 구매하는 비지니스

Q : 비지니스를 사려고 합니다. 계약서 작성은 어디서 해야 하나요? 그리고 계약서 작성 후 공증도 따로 받아야 하나요? 그런데 지금 제 크레딧으로는 리즈 받기가 힘들 것 같네요. 그래서 리즈는 그냥 놔두고 비지니스를 사려고 합니다. 나중에 크레딧 정리를 한 후 리즈를 명의이전 하려고 하는데… 계약서에 그런 내용을 넣어도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아는 분이기 때문에 에스크로도 생략하려고 하는데, 괜찮을지 모르겠네요.

A :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비지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리즈 입니다. 리즈가 확보 되지 않은 비지니스는 구매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부득이 리즈가 양도 (명의 이전 이라고 하셨는데, 양도가 올바른 표현입니다) 되지 않은 상태에서 비지니스 매매를 하셔야 한다면, 메니지멘트 계약을 하시고 리즈 양도 후 매매 계약을 하시는게 올바른 방법입니다.

비지니스 매매에 있어서 리즈 양도가 안되어서 매매가 깨지는 경우는 종종 있습니다. 그 만큼 리즈를 양도 받는 일이 어렵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역으로 그만큼 리즈가 중요하다는 것을 뜻 합니다. 때로는 지름길로 보이는 길이 훨씬 먼 길이고 험한 길이기도 합니다. 비지니스 매매는 원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까운 사람일수록 더욱 확실히 하고 넘어가야 합니다.

메니지멘트 계약이라고 하는 것은 어떤 특정한 기간 또는 사건의 발생시까지 비지니스를 대신 운영하고, 비지니스에서 얻어지는 모든 수익을 가져간다는 계약입니다. 그러니까, 리즈가 양도될 때까지 메니지멘트 계약을 하는 것은 괜찮지만, 매매 계약을 하는 것은 바람직한 방법이 못 됩니다. 메니지멘트 계약은 물론 매매계약 보다 낮은 가격에 해야 하겠지요. 메니지멘트 계약과 매매 계약의 가장 큰 차이는 리즈가 양도 되는가 하는 점인데, 그만큼 리즈가 중요하다고 하는 점을 시사합니다.
리즈 없이 매매 계약을 하고 나서 나중에 사기 당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리즈가 안나오기 때문이지요. 나중에 땅을 치며 후회해도 주먹만 아플 뿐입니다. 사전에 예비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문의] TEL: 703-333-2005
E-mail: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