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지확장증 (氣管支擴張症)

기관지확장증은 기관지의 비정상적이고 영구적인 확장을 말하는데 이 질환에는 폐 실질의 일부분에 분포 하는 기도를 손상시키는 국소적 기관지확장증과 좀 더 광범위하게 기도를 손상시키는 광범위 기관지확장증이 있다.

 

전형적으로 환자는 지속적 또는 반복적인 기침을 보이고 화농성 객담을 배출하기도 한다. 객혈은 환자의50~70%에서 보이고 출혈은 약해지고 염증을 가진 기도점막에서 볼 수 있다. 좀 더 현저한 대량의 출혈은 가끔 비대한 기관지 동맥 혈관에서 발생한다. 구체적인 감염 병력이 있은 후 기관지확장증을 유발한 경우 환자는 폐렴을 앓고 난 후에 만성기침과 객담 배출을 보이고, 뚜렷한 기관지확장증을 일으킬만한 어떤 병력이 없는 환자는 흔히 잠행성 발병 양상을 보이기도 한다. 기관지확장증은 백일해나 폐렴 폐결핵에 걸린 병력이 있는 사람에게서 만성기침 또는 농성객담 등이 생기는데 체위의 변화에 의해 가래가 쉽게 배출되고 반복적으로 객혈이 생기는데 혈액 용량은 같지 않다.

 

그러면 한의학에서 보는 기관지확장증(咳嗽, 喀血, 咳血 肺痛)을 구체적으로 한번 살펴보면; 풍열상락증(風熱傷絡證), 담열어결증(痰熱瘀結證), 담열상음증(痰熱傷陰證)으로 나뉘는데 하나씩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 풍열상락증(風熱傷絡證); 기침이 나고 숨이 차며 가슴 안쪽이 아픈데 기침이 날 때 더욱 심해지며 입안이 마르고 소량의 선홍색 피를 뱉기도 한다. 이럴 때에는 소풍청열(疏風淸熱), 양혈영락(凉血寧絡)을 해주는 치법으로 상국음(桑菊飮)으로 처방해서 치료해 주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상국음; 소풍청열(疏風淸熱)하고 선폐지해(宣肺止咳) 시키는 이 처방의 구성 약재는 행인, 연교, 형개, 상엽, 국화, 길경, 감초, 위근인데 이 약들을 물400ml를 부어 200ml가 되면 이를 1일 2회 나누어복용한다.

 

* 담열어결증(痰熱瘀結證); 가슴이 답답하고 아프며 번조하고 불안하며 기침이 나고 숨이 차서 반드시 눕지 못하고 농성가래를 뱉는데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오거나 또는 객혈을 심하게 하고 머리가 아프면서 피로가 극심해지는 증상. 이때에는 청열화담(淸熱化痰)시키거나 양혈지혈 시켜주는 천금위경탕(千金葦莖湯) 이나 사생환(四生丸) 같은 처방으로 치료해주어야 한다.
천금위경탕; 이 처방은 폐옹(肺癰)을 치료하는데 기침 할 때 비리고 악취가나는 농혈이 섞인 누런색의 가래를토하게 하고 흉중의 피부색깔이 변하며 은은히 아픈데 기침을 할 때 더욱 아프며 입 안과 목이 건조해지는 증상을 치료해 준다.

 

* 담열상음증(痰熱傷陰證); 몸이 여위어지고 농성가래를 뱉는데 그것이 오래도록 낫지 않으며 오후가 되면 조열이 나고 번갈이 나면서 입안이 잘 마르고 조금만 움직여도 땀이 나고 밤에 잠을 자면서도 땀을 흘리는 증상인데 이럴 때에는 청열화담 (淸熱化痰)이나 양음윤폐 (養陰潤肺)시켜주는 사삼맥문동탕 (沙蔘麥門冬湯)이나 천금위경탕 (千金葦莖湯) 같은 처방으로 치료해야 완치 할 수 있다.
사삼맥문동탕; 건조한 기운으로 폐 (肺)와 위(胃)에 음분이 상하여 진액이 없어지고 입안과 목구멍이 마르면서 마른기침과 약간의 끈적끈적한 가래가 나오는 것과 몸에 열이 나는 증상을 치료해 준다.
기관지확장증의 치료에는 4가지 주요 목표가 있다. 1. 발견되는 원인질환의 제거 2.기도기관지 청소를 향상 3. 특히 급성 악화시기동안의 감염조절 4. 기도폐쇄를 반전시켜 치료될 수 있는 원인이 있으면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