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요부 염좌는 한의에서 섬요(閃腰), 분기(盆氣), 요부상근(腰部傷筋)의 범위에 속하며 뚜렷한 염좌나 외상력이 있으며 주로 청장년에게서 많이 나타나며 갑자기 발병하여 한쪽허리나 양쪽허리가 극심하게 아프고 활동장애가 생기며 기침을 하거나 심호흡을 할 때 요통이 가중해 지는데 일부의 환자는 하지에 방사통이 동반하여 나타나기도 한다. 또한 명확한 압통이 있으며 심한 환자는 국소가 종창되고 피하 어혈도 생기며 척주 생리만곡이 변화되고 척주만곡이 생기며 요부 근육이 강직되거나 한쪽 요부근육이 경련을 일으키고 만지는 것을 싫어하며 반듯이 눕거나 몸을 돌리는 불편함을 겪게 된다.
*** 하 요부 통증의 5가지 유형
1. 국소통; 국소적이고 통증에 민감한 척추에 영향을 받는 근처의 말초신경 활성화에 의해 (당김, 찢어짐)
2. 연관통; 척추운동에 영향 받지 않은 복부, 골반, 배부통
3. 척추 근원통; 배부에만 제한하거나 하지 쪽으로 연관된 경우, 상부요추질환이 상부요추 부위나 서혜부 또는 앞쪽 대퇴부에 통증을 유발시킨다. 하부요추질환이 둔부나 뒤쪽 대퇴부에 통증을 유발시킨다.
4. 척수신경통; 특정 신경근의 영역에서 척추부터 다리까지 방사된다. 기침, 재채기, 무거운 물건을 들 때, 대변볼 때, 종종 통증이 유발된다. 척추통증과 신경근에 기원한 통증을 구별하기는 어렵다.
5. 근육 경련에 의한 통증; 다양한 원인이 있다. 팽팽하게 당겨진 척추 근육 들에 의해서
*** 하 요부 통증의 원인을 자세히 살펴보면.
1. 요추간판질환; 하 요부 및 다리통증의 흔한 원인이며 대게 L4-L5 또는 L5-S1레벨에서 피부감각소실 심근반사의 감소 또는 소실 근절의 쇠약양상이 국소화되는 통증양상보다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며, 편측성과 아울러 큰 중심판에 의해 여러 신경근이 압박되는 것을 나타낸다.
2. 척수관협착; 좁아진 척추구멍에 의해 배부와 양쪽다리에서 걷거나 서있으면 발생하고 앉거나 누우면 완화 되는 통증이 발생한다. 혈관성 파행과는 다르게 증상이 걷지 않고 서 있을 때 발생한다.
3. 외상; 하 요부의 과다 사용 또는 염전은 하 요부 통증과 관련되어 심하지 않은 자신에 의해 발생되는 경우라 말 할 수 있다. 외상에 의한 척추골절은 척추몸통이 압박하거나 쐐기처럼 눌려서 발생한다. 가장 흔한 비 외상적인 골절은 골다공증이다.
4. 요추지주막염; 지주막하 공간에서 국소조직 손상에 의한 염증 반응에 의한 것으로 섬유화에 의해 신경근이 응집 되고 MRI에 의해서만 볼 수 있다
5. 면역장애; 강직성 척추염, 류마티스성 관절염, 건선, 만성염증성 장질환강직성 척추염은 특징적으로 40세미만의 남자에서 야간에 배부통증이 발생되며 통증은 휴식에 의해 개선되지 않고 운동에 의해 개선된다.
6. 내장질환; 골반질환에 의해 천추부에, 하복부질환에 의해 요추부에, 상복부 질환에 하부흉부 또는 상부요추부에 통증이 유발된다. 국소적인 징후는 없다.
7. 기타; 명백한 원인이 있는 만성적인 하복부 통증시 (나쁜자세, 히스테리, 만성불안질환, 우울상태와 연관이 있다) 정신과 질환에 대한 과거력이 하요부 통증을 발생시킬 수 있다. 급성 하요부 통증은 3개월 이상 지속되지 않는 통증일 경우 85% 완전 회복될 수 있다.
한의학적인 급성요부염좌는
*** 기체락조증(氣滯絡阻證); 요통이 때로는 경하고 때로는 중하게 나타나며 아픈 곳이 고정되어있지 않으며 중한 환자는 요부운동장애가 생기고 걷기 힘들며 조그마한 진통에도 고통을 호소한다. 이럴 때에는 이기통락(理氣通絡)또는 활혈지통(活血止痛)시켜주는 택란탕(澤蘭湯)이나, 침 치료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기조혈어증(氣阻血瘀證);요통이 한군데 국한되어 있고 국소가 부으며 어혈이 생기고 압통이 명확하며 요부활동에 제한을 받는데 일부환자 에서는 배가 창만하고 대변이 굳는 증상이 동반하여 나타난다. 이럴 때에는 행기지통(行氣止痛), 활혈화담(活血化痰)시켜주는 복원활혈탕(復元活血湯) 또는 부항(附缸)요법으로 치료해 줌도 바람직하다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