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에 내원하시는 분들중 원인을 알 수 없는 치아 통증에 시달리시는 분들이 가끔 있습니다. 치아는 멀쩡한데 가끔 음식을 씹을 때, 혹은 찬물이나 뜨거운 물을 마실때 심한 통증을 느끼신다는 것입니다. 이런 증상을 보이시는 환자분들은 균열치 증후군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이 균열치 증후군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먼저 균열치 증후군이란 무엇일까요? 치아가 어떤 이유에서든 미세한 금이 가게 되고 통증을 느끼게 되면 통칭 균열치 증후군이라 부릅니다. 보통 치아가 금이 가게 되고 부러지게 되면 환자분들이 먼저 그 사실을 알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아주 미세한 금이 가게 되면 치과에서도 어떤 치아가 금이 가 있는지 찾아내기 힘듭니다. X ray 사진으로도 나오지 않고 일반적인 치과 검사에서도 발견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주로 환자분들이 느끼는 증상에 의지해서 찾아내기 때문에 확실한 진단이 어렵습니다. 어떤 경우는 이 통증이 항상 있는 것도 아니고 빈도도 일정하지 않기에 더욱더 환자분들을 힘들게 합니다.
균열치 증후군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위험한 환자군은 이를 갈거나 꽉 무는 습관이 있으신 분들입니다. 이런 습관이 있으신 분들은 치아에 아주 큰 스트레스를 주기 때문에 흔히 치아에 금이 갈 수 있습니다. 또 치아에 커다란 아말감 혹은 레진 필링이 있거나 신경치료를 받은 치아등이 금이 갈 가능성이 많다고 보겠습니다. 아무래도 어떤 특정한 치아에 여러가지 치료를 받게 되면 그 치아의 구조가 약해지기 때문에 치아에 균열이 가기 쉽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한국분들은 여러가지 질기거나 딱딱한 음식을 즐기기 때문에 균열치 증후군이 자주 생기는 편입니다. 마른 오징어나 쥐포 혹은 누릉지 같은 것들이 대표적입니다.
균열치 증후군의 진단은 쉽지 않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주로 환자분들이 내원하셔서 가끔 음식물을 잘못 씹으면 날카로운 통증이 오지만 항상 그런것은 아니라고 하십니다. 치과에서는 환자분들의 증상을 기준으로 여러가지 테스트를 통해서 진단을 하게 됩니다. X ray 사진을 찍고 환자분들의 치과 치료 경력이나 환자분들의 씹는 습관등 여러가지가 진단의 근거로 이용됩니다. 환자분들은 어떤 치아가 주로 통증을 유발하는지 구별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진단이 더더욱 쉽지 않습니다. 치아가 금이 가는 것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균열치 증후군에 해당하는 것은 어떤 경로이던지 치아의 신경에 영향을 주어서 환자가 증상을 느끼는 것입니다. 치아에 실금이 가는 것은 아주 흔하고 대부분의 경우에는 환자들이 통증을 느끼지 못할만큼 얕게 생깁니다. 그런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없습니다. 하지만 육안이나 x ray 에 균열이 보이지 않아도 균열치 증후군의 증상을 보이는 치아가 있다면 치료를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균열치 증후군의 치료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어떤 특정치아가 통증을 유발하는 것이 확정지어지면 레진으로 균열이 의심되는 부위를 봉하는 것이 첫번째 치료 방법입니다. 사실 이미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별로 효과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두번째는 그 치아에 크라운을 씌우는 것입니다. 치아신경에 손상이 많이 가지 않은 경우에는 치아에 크라운을 씌우는 것만으로 통증이 없어집니다. 또 치아를 전체적으로 보철물이 감싸주기 때문에 더이상 균열이 커지는 것도 막아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크라운을 씌워도 통증이 없어진다는 보장은 없기 때문에 보통 임시 크라운을 치아에 씌우고 환자분들이 느끼는 통증이 없어지는지 이삼주 지켜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도 통증이 계속된다면 신경치료를 하고 크라운을 씌우는 방법을 권하게 됩니다. 이렇게 신경치료를 시작하게 되면 치아내부를 좀더 자세히 관찰할 수 있기때문에 혹시 금이 간것이 뿌리 부분까지 지장을 주고 있다면 발치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균열치 증후군은 진단도 까다롭고 최악의 경우에는 발치를 해야 할 정도로 치료도 어렵습니다. 모든 치과치료는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딱딱한 음식섭취를 줄이고 치아에 부담을 주는 식습관을 고치는 것도 예방이 됩니다. 또 평소 이를 갈거나 이를 꽉무는 습관이 있으신 분들은 미리 담당 치과의사와 상담을 해서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