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에서 이수하는 AP 과목이 대학 학비 절감에 도움이 된다

저희 회사에서는 진학 희망 대학들의 학자금 뿐만이 아니라 학생의 성적에 따라 희망 대학들의 합격 기준선을 제공해드리고 해당 학교의 학비와 4년 동안의 학자금 계획을 설정하여 드리기 때문에 대학 학자금 상담을 하면 학생의 학교 성적을 물어보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학생의 성적 중 AP 성적이 항상 포함되는데 AP는 Advanced Placement Score라하여 이 과정은 대학에 진학 했을때 고등학교에서 이수한 학점을 인정받아 대학 신입생때 기본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과목들 중에서 일부 학점을 인정받아 학생이 1 학기 혹은 1년 전체를 건너뛰고 조기졸업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다음은 AP과목 선정시의 고려할 점과 AP가 대학 학비와 어떠한 연결 고리가 있는지를 통계와 실제 사례를 통하여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 AP 과목 선정은 학생의 미래를 고려하여 학생이 대학에서 공부하고자 하는 전공을 염두에 두고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하버드 대학의 입학 사정관은 “고등학교 학생들이 AP 과목을 선정 할 때 우선적으로 자신의 미래를 고려하여 대학에서 무엇을 전공할 것인가에 따라 학점을 인정 받을 수 있는 과목을 선정해야 한다”라고 말합니다. AP는 학점받기 쉬운 과목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대학 입학시에 인정된 학점에 따라 4년 할 공부를 3년 정도로 줄이는 것에 목적을 두라는 것입니다. AP의 최대 점수는 5점이고 대부분의 학교가 최소 3점이 넘어야 학점을 인정하며 보통 4점 이상이 되어야 인정될 확률이 높습니다. 미국 고등학생들의 AP 과목 학점은 평균 32학점이고 이는 4년간 대학에서 졸업을 위해 이수 해야하는 총 학점의 4분의 1 가량입니다. 저희 회원중에 캘리포니아의 명문 USC에 진학한 학생의 경우 AP 과목의 학점이 인정되면서 신입생때 가을학기를 마침과 동시에 2학년 과정을 곧바로 시작함에 따라 3학년을 마치고 졸업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 AP 과목의 학점이 인정되면 그 만큼 학비 절감의 효과가 동반 됩니다.
AP 학점이 인정되면 조기 졸업의 가능성이 열리고 학교를 1년 앞당겨 졸업 한다는 것은 결국 4년 학비가 3년 학비가 된다는 이야기와 동일합니다. 사립대학의 평균 학비가 1년에 $60,000 ~ $70,000 인것을 감안한다면 1년 학비 만큼 절약이 된다는 말과 같습니다. 이는 연방 정부 학생 융자를 이용하는 부모나 학생들에게도 졸업 후 갚아야 하는 학비 융자금 부채 부담이 4년 전체를 다니고 졸업 하는 학생들 보다 작다는 사실과도 일맥상통 합니다.

 

 

– 주립대학들이 AP 과목의 학점을 최대한 인정하는 편입니다.
이번 가을에 인디애나 주의 명문 주립대학인 Purdue University에 진학하는 저희 회원의 경우 39학점을 인정받아서 이번 가을에 입학과 동시에 2학년 과정 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이 학생은 보스턴 지역의 명문 사립대학에도 합격했지만 AP 과목을 17학점만 인정 받았기에 Purdue University에 진학한 학생입니다.

 

 

– 사립대학들은 AP 과목 학점 인정에 인색한 편입니다.
대학 입학 상담 전문가들은 “사립학교의 경우 입학 지원자들의 AP학점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있고 이는 학비와 긴밀한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사립학교의 비싼 학비는 교육이라는 이름하에 사업의 연장선이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학생이 4년간 학교를 다니게 하는 경향이 있다는 전문가의 이야기 입니다. Dartmouth College나 Brown University 같은 일부 사립대학은 AP 학점을 아예 인정 조차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입학 원서를 작성하기 전에 항상 각 학교의 AP 학점 정책(AP Credit Policy)를 반드시 살펴보아야 합니다.

 

 

 

 문의 :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