촌스럽게 만드는 안면홍조

날씨가 추워지면 바깥에서 따뜻한 실내로 들어올 때 얼굴이 심하게 붉어지거나 화끈거리는 안면홍조증으로 고민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피부 속 혈관은 자율신경 조절로 늘어나기도 하고 오므라들기도 하는데 긴장•흥분을 하면 자율신경이 자극을 받아 혈관이 늘어나고 늘어난 혈관에 피가 모여 얼굴이 붉어지고 화끈거리게 됩니다. 특히 양 볼은 다른 부위에 비해 혈관이 많이 분포되어 있어 쉽게 빨개지게 됩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보다 유난히 자주 붉어지고 붉은 기운이 오래간다면 안면홍조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안면홍조증은 작은 감정변화나 미세한 온도변화에 예민하게 반응해 더 심하게 빨개지고, 빨갛게 된 상태가 오래가는 질환입니다. 심해지면 거미줄 같은 모세혈관이 드러나 보이는 모세혈관확장증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남자의 경우는 콧등의 혈관이 늘어나 딸기코처럼 보여 지독한 술꾼으로 오인받기도 하죠.

 

 

 

1. 후천적 안면홍조의 원인
– 자외선에 노출되어 피부노화가 발생하고 혈관이 확장됐을때
– 오랫동안 피부질환으로 고생했을때
– 장기간 스테로이드가 함유된 약물을 도포 했을때
– 심한 감정변화로 자율신경이 자극돼 피부혈관이 늘어 났을때
–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소가 선천적으로 모자라는 사람들이 술을 마셨을때
– 폐경기 여성의 경우

 

 

2. 안면홍조 예방법
– 자외선을 차단합니다. 과도한 자외선 노출은 혈관을 지지하는 탄력섬우를 파괴하고 모세혈관을 확장시킵니다.
– 뜨거운 목욕탕, 사우나에 오래 있거나 겨울 찬바람을 맞는 등 심한 온도 변화에 노출을 피합니다. 특히 겨울엔 외출시 마스크나 목도리고 얼굴을 감싸서 온도 변화를 막습니다.
– 자극적인 음식을 피합니다.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 매운 음식, 감미료가 많이 들어가 시경계를 자극하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술, 담배등도 증상을 악화시킬수 있어 삼가해야 합니다.
– 자극적인 화장품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피부에 발랐을때 붉어지거나, 알코올 함량이 높은 화장품은 자극이 강하므로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처방없이 임의로 구입한 연고제를 사용하는 것을 삼가합니다. 장기간 습관적으로 사용하면 피부가 얇아지게 돼 안면홍조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노력합니다. 적당한 운동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감정의 변화가 심하면 안면홍조가 악화될수 있으므로 심신을 안정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만으로는 해결이 안 된다면 보다 전문적인 병원 치료를 통해 근본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속되는 안면홍조는 혈액순환과 피부 신진대사를 저하시키고 피부에 영양공급도 저하시켜 피부가 푸석해지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미지는 항상 여러분의 건강한 피부를 응원합니다. 행복한 한주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