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물어보세요…18

이미지에서 많은 분들이 궁금하신 것을 전화로 혹은 이메일로 문의를 많이 해주셨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새롭게 구독자분들의 궁금한 것들을 매주 질문답 칼럼을 하려고 합니다.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텍스트나 카톡으로 문의 주시면 그 다음 칼럼에 질문과 답변을 올리려고 합니다.

 

 

 

86. 머리에 여드름같은게 많이 나고 머리가 너무 많이 빠지고 냄새도 심한데 지루성 두피염 일수도 있나요?
두피에 여드름, 냄새, 가려움, 비듬 등의 증상은 두피에 피지 분비가 늘어난 것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두피염 증상의 하나로 볼 수 있는데, 항균성분이 포함된 두피 약을 처방받아 사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모발이 빠지는 것은 피지 분비와는 별개의 증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확한 것은 피부과에서의 진단으로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87. 피부 모낭충이 정말있나요? 있다면 어떻게 죽일 수 있나요?
모낭충은 인간의 모공속에 기생하며 살고 있는 피부 진드기이며 모공하나에 한마리에서 많으면 다섯마리까지 살며 모공속의 피지를 먹고 살고 있습니다. 피부속에서 영양분을 섭취하고 실핏줄 및 세포 조직을 자극시키어 피부에 여드름, 기미, 주근깨, 반점, 모공의 확대등을 일으키게 됩니다.
모낭충은 피하 2~3mm속의 진피층에 살면서 진피층의 조직인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갉아 먹으며 살고 진피층에 얽혀있는 실핏줄을 갉아먹어 모세혈관을 파괴시켜 피부의 자생력을 약화시킵니다. 날카로운 입과 8개의 갈쿠리발로 모공과 모근속을 밤새 들락날락 하면서 가려움증을 악화시키고 1회에 50여개의 알을 낳아 60일만에 1300만 마리로 왕성한 번식을 하여 90일 정도 살며 모공속에서 죽게 되며 모공속을 현미경으로 살펴보면 모낭충,알, 배설물, 사체, 화장품찌꺼기 등을 볼 수 있습니다.
모낭충의 경우 알칼리성에서 잘 살산다고 합니다. 따라서 피부를 약산성쪽으로 만들어주면 어느정도 없앨수는 있다고 하는데요. 식초세안을 하면 어느정도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88. 당기고 건조한 피부, 수분크림 도움 될까?
피부가 건조하다고 느끼는 이유는 피부의 각질층이 수분을 빼앗겼기 때문이다. 보통 정상적인 각질층은 30% 정도의 수분 함유율을 보이는데 10% 이하로 떨어지면 건조하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수분제품은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면서 차가운 바람과 뜨겁고 건조한 환경에 손상된 피부 장벽을 회복시키는 성분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대표적인 성분으로 ‘세라마이드’가 있고 세라마이드는 각질세포를 메우는 지질성분의 50%를 차지하고 있어 손상된 피부 장벽을 복구하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수분크림은 건조한 피부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