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딧 – 3

credit

안녕하세요. 정직 신용 경험의 그린웨이 펀딩그룹 배준원 입니다. 지난 두번의 시간에 이어 주택융자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중 하나인 크레딧에 대해 알려 드리고 있는데요, 크레딧 조회 기록이 크레딧에 영향을 미친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지난시간에 말씀드린대로크레딧 조회는 언제하냐면 바로 빚을 얻기 위해 금융기관의 문을 두드렸을때 입니다. 조회 기록이 나온다는것은 현재 빚을 구하러 다닌다고 판단을 할수가 있지요 따라서 리스크가 높다고 판단하고 크레딧 점수의 하락의 요인이 됩니다. 그래서 크레딧 조회를 많이 하면 점수가 떨어진다고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예외 조항이 있는데요. 주택 융자를 얻고자 할때, 같은 주택 융자 관련 금융기관에서 조회한 크레딧 조회 기록은 아무리 많아도 단 한번으로 간주를 함으로 이로 인한 점수 하락은 없다는 것입니다. 바로 1999년도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법령이 시행된 이후 부터의 일인데요,

예를들어 700점 크레딧 고객이 주택 융자를 얻기 위해 A 은행을 방문했습니다. 거기서 당연히 융자가 되는지 안되는지를 판단하기 위해서 크레딧을 조회를 했겠죠? 700점이 나왔다고 칩시다. 그리고 이자율을 4%를 받았습니다. 웬지 조금 높은것 같아서 그냥 집으로 돌아오다가 집앞 B은행 광고를 보게 됩니다. 700점 이상 크레딧 고객 3.5% 스페셜 이자율!! 뭐 이런 광고를 보게 된거죠.

그래서 잘 됐다 싶어서 B 은행을 다시 들어가는데 거기서 크레딧을 조회했더니만 앞선 은행에서 조회한 기록 때문에 점수가 695점으로 떨어졌다면 아쉽지만 좋은 기회를 놓치게 되죠. 바로 이런 일들로 인해 소비자들이 일평생의 가장 큰 규모의 대출인 주택융자를 받는데 불이익을 당하지 않고 보호를 받을수 있도록 하는 취지로 1999년 이후부터는 모기지 관련 은행 에서 확인한 크레딧 조회횟수는 숫자와 상관없이 약 3개월 기간동안은 1번으로 간주하기 떄문에 이로 인한 크레딧 하락은 없으니 안심하시고 본인들에게 가장 적합하고 최상의 모기지를 찾기위해 여러군데 비교해보실수 있는 여러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간혹 이런부분을 잘 모르셔서 혹시라도 크레딧을 한번 더 확인을 하면 점수가 하락을 할까봐 크레딧은 조회하지 말라고 부탁 하시면서, 혹은 또 내용과 숫자만 알려주시면서 융자가 가능한지 알아봐달라고 하시는분들이 계시는데 더이상 이런 염려 마시구요, 편하게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런 예외 조항은 자동차 융자에서도 마찬가지인데요, 약 1달간의 기간동안 자동차 융자 관련 크레딧 조회는 횟수와 상관없이 1번으로만 간주하므로 그로인한 점수하락은 없다는 점 분명히 해둡니다. 다만 크레딧 카드는 아닙니다. 크레딧 카드 회사등에서 조회한 크레딧 조회횟수는 횟수당 크레딧 점수의 하락을 가져 온다는 점 분명히 알려드리니 크레딧 점수 관리를 위해서는 가급적 불필요한 필요이상의 과다한 크레딧 카드를 만드시는것 자체가 본인의 크레딧 점수에 좋지않은 영향을 미치는점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본인이 본인의 크레딧을 확인하기 위해 조회하는 크레딧 조회는 점수에 영향을 미칠까요? 아닙니다. 본인의 크레딧 조회는 본인 기록 확인용으로만 사용이 가능하므로 사실상 조회횟수로 간주 되지 않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그럼 크레딧 점수를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두말하면 잔소리입니다만, 가장 중요한게 페이먼트 늦지않고 제 날짜 지키는것입니다. 그리고, 가급적 크레딧 카드의 한도내애서의 잔액은 줄여 놓을수록 높은 점수를 받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통계에 의하면 거의 미국민 80%가까이가 크레딧 리포트상에 잘못된 오류 정보를 갖고 있다고 하는데요, 주기적으로 본인의 크레딧을 확인하셔서 혹시라도 본인의 크레딧에 본인 정보가 아니 타인의 정보가 올라 온다든지, 아니면 잘못된 기록들이 나타난다든지 하는것을 바로 잡을 필요가 있습니다. 무료로 본인의 크레딧을 1년에 한번 확인 해 볼수 있는 www.annualcreditreport.com 또는  1-877-322-8228 로 연락하셔서 본인의 무료 크레딧을 확인해보시고 수정할게 있으면 수정 요청을 하시길 바랍니다.

한가지 더 부탁 드리고 싶은것은 주택융자를 하시기 최소한 3개월 이전에는 크레딧을 확인해보시라는 겁니다.  확인하셔서 문제점이 발견되면 고칠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지요. 늘 강조합니다만, 주택융자는 개개인에게 최대규모의 대출입니다. 미리 준비하셔서 본인의 상태를 최상으로 끌어 올리는 노력이 바로 여러분들이 받으시는 이자율과 조건에 직결 된다는 점 분명히 숙지하시고 본인의 각종 정보들을 잘 확인하셔서 수정하실 게 있으시면 수정하셔서 가장 최상의 상태에서 주택 융자를 신청하실수 있는 여러분들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