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기념일 축제 알차게 보내기

지역마다 불꽃놀이 축제 다채로워, 미국 최대 기념행사 매년 DC에서 열려

 

1776년 7월4일 미국 독립 선언의 채택을 기념하는 미국의 최대 기념일, ‘독립기념일’(Independence Day)이 돌아왔다.
올해 독립기념일은 주중 정 가운데인 ‘수요일’에 껴있어 대부분 직장인들은 월요일, 화요일이나 목요일, 금요일을 쉬어 주말과 함께 5일의 연휴를 만끽할 것으로 예상된다.
독립기념일을 알리는 ‘퍼레이드’는 오전 11시45분부터 오후 2시30분까지 워싱턴 DC 컨스티튜션 애비뉴 NW를 따라 7번가에서 17번까지 1마일 구간 사이에서 진행된다. 퍼레이드에는 전국에서 몰린 군악대들과 전통악단, 의장대 등이 참가한다. 또한 각종 이벤트가 진행돼 관람객들에게 즐거움과 감동을 선사한다.

 

미국의 수도인 워싱턴 DC에서는 올 해에도 어김없이 전국 최대규모의 불꽃놀이 행사 및 독립기념일 콘서트가 열린다. 워싱턴 모뉴먼트에서 열리는 콘서트는 4일 저녁 8시 시작되는데, 지난해에 이어 유명 엔터테이너 존 스타모스의 사회로 진행된다.
참가 가수는 전설적인 그룹 ‘비치 보이스’, 지미 버펫, 르네 플레밍, 루크 콤스를 비롯해, 팝그룹 ‘펜타토닉스’, 모타운 그룹 ‘템테이션’, 브로드웨이 가수 치타 리베라 등이다. 이와함께 내셔널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각종 군악대들이 함께 연주한다.

 

불꽃놀이는 밤 9시30분 정도에 시작될 예정이다. 최대 10만명의 인파가 내셔널 몰에 운집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가족단위의 관람객들은 오후 3시부터 내셔널 몰에 입장이 가능하다. 안전사고와 각종 테러에 대비해 삼엄한 경계와 물품조사, 도로봉쇄가 예상돼 충분한 시간을 두고 미리 나가는 것이 좋다. 음료수와 간식은 챙길 수 있으나, 술종류는 원칙적으로 금지돼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불꽃놀이가 펼쳐지는 내셔널 몰 뿐만 아니라 워싱턴에서 펼쳐지는 연중 최대 규모의 불꽃놀이를 관람할 수 있는 명소는 의외로 다양하다. 포토맥 강 건너에 위치한 마린 기념공원, 헤인즈 포인트에 위치한 이스트 포토맥 공원 등 다양한 곳에서 아름다운 불꽃의 향연을 만끽할 수 있다. 알링턴이나 크리스탈 시티에 위치한 많은 고층빌딩과 흐텔 옥상에도 불꽃놀이를 즐기는 인파들이 매년 몰린다. 특히 호텔의 옥상 바와 레스토랑은 ‘독립기념일 특수’를 맞아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기도 한다.

 

워싱턴 DC까지 나가지 않더라도 카운티, 도시 별로 열리는 풍성한 독립기념일 행사 및 불꽃놀이 행사를 즐길 수 있다. 한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북버지니아 페어팩스 카운티의 경우 제52회 페어팩스 시티 독립기념일 축제가 4일 오전 10시부터 시작된다. 특히 12시부터 진행되는 ‘수퍼히어로 축제’와 ‘전통 소방수 축제’는 어린이들에게 특히 인기가 높다. 불꽃놀이는 밤 9시30분 시작된다. 축제는 페어팩스 고교(3501 Rebel Run rd.)와 인근 페어팩스 시티 청사 사이에서 진행된다.

 

메릴랜드 몽고메리 카운티의 락빌과 저먼타운에서도 해마다 수많은 인파가 찾는 불꽃놀이 축제가 열린다. 킹 팜의 매티 스티파넥 공원(1800 Piccard Dr.)의 독립기념일 축제는 이 날 저녁 7시부터 라이브 밴드와 맛있는 음식들이 어우러진 형태로 열리며, 저먼타운 사우스리져널 공원(18401 Central park circle)에서 열리는 불꽃놀이 축제 역시 지역 음악인들의 라이브와 결합해 치뤄진다.
메릴랜드 주도인 애나폴리스에서는 오후 6시30분부터 퍼레이드 등이 열리고 8시부터 애나폴리스 항구에서 연례 불꽃놀이 축제가 펼쳐진다. 가장 유명한 하워드카운티 불꽃놀이 축제에서는 올해부터 무료 전용 앱(App)을 통해 음악과 결합된 신개념 불꽃놀이 쇼를 즐길 수 있어 관심을 모은다. 장소는 10275 Little Patuxent Parkway, Columbia, MD다.

 

한편, 워싱턴 지역의 경우 지방정부마다 주민들의 불꽃놀이를 규제 혹은 단속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메릴랜드의 경우, 하워드 카운티에서는 소형 불꽃을 사용한 불꽃놀이를 허가하고 있으나 몽고메리 카운티, 프린스 조지스 카운티에서 불꽃놀이를 하다간 최대 500달러의 벌금을 물 수도 있다. 버지니아 대부분 카운티에서는 소형 불꽃놀이가 허가되지만, 알링턴 시, 폴스 처치 시에서는 불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