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한 질문의 힘

단순한 질문에 대한 대답이 길어지거나 설명이 힘들다는 비지니스 제안은 조심해야 한다. 몇년전 세상을 뒤흔들었던 월스트리트의 Bernie Madoff의 폰지사기도 그 예가 된다. 상상 이상의 수익을 지속적으로 올리고 있다는 Bernie Madoff의 재정 보고서에 많은 전문가들이 의아해 했다. 어떤 투자방법으로 그런 수익이 가능했냐는 질문에 그는 설명을 시작하다가 “이걸 어떻게 쉽게 설명하나? 하여간 복잡한 방법이어서 이해 못하실겁니다.”로 말을 맺었다. 결국 그 모든 것들이 사기였음을 보여주었다. Bernie Madoff의 비지니스는 단순한 질문 “어떤 투자방법으로 돈을 증식합니까?”라는 질문에 답을 할수 없었던 것이다.

 

3-4년전에 조카가 나에게 비지니스를 제안했다. 돈도 많이 벌고, 성공한 사례도 많고, 누구나 할수 있는 사업이라고 했다. “화상전화기를 파는 사업인데, 한대를 팔면 얼마가 남고, 새로 회원을 모집하면 그 사람의 수입에서 커미션이 나와요. 더구나 한국 강남의 명문영어학원과 계약을 맺어서 화상으로 원어강사가 강의를 하는데 사용 될거라고 해요. 삼촌에게만 알려드리는 거에요” 나는 가장 먼저 떠오르는 질문을 했다. “노트북 컴퓨터나 스마트 폰으로도 화상통화가 가능한데 왜 화상 전화기를 따로 살까?” 이 질문에 조카는 불쾌하다는 듯, “공부는 원래 한곳에서 해야해요. 그래서 이동이 가능하지 않은 화상전화기가 더 중요하데요.”라고 이해가 힘든 대답을 했다. 그리고 나중에 자신이 성공한후에 참여하지 않은 것을 후회하지말라고 눈물어린 충고도 해주었다. 물론 그 회사는 지금은 피라밋회사로 존재유무 조차 모른다.

 

Finance 배경으로 주택융자에 대해서 조금 알고 있는 관계로, 종종 나의 손님의 융자에 대해서 관여하는 경우가 있다. 특히 Financial Contingency가 주택구입계약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므로 주택융자를 잘 이해하는 것이 많이 도움이 된다. 주택융자가 승인이 되느냐 안되느냐가 주택계약의 성사여부를 결정한다. 혹시라도 모게지 담당자가 융자승인서를 약속된 기한까지 제공을 못하면 당연히 의뢰를 해야하는데, 이때도 단순한 질문에 대답을 못하면 불안해 진다. “융자승인 확인서를 왜 제공 못하지요?”라는 질문에 “어떻게 설명해야하나… 요즘 융자기준이 복잡해서 설명해도 이해하기 힘드실 겁니다” 이런 대답은 나를 참으로 우울하게 만든다.

 

GE의 전설적인 회장으로 강력한 지도력을 보여줬던 Jack Welch의 일화에도 비슷한 예가 있다. 처음 회장직을 맡고서 그는 GE의 모든 계열사를 방문하게 되었다. 모든 계열사의 비지니스를 파악하고 거기에 맞는 그룹차원의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 였다. 그가 GE의 보험회사를 방문했을때의 일이다. GE화학분야에서 시작한Jack Welch에게는 보험은 생소한 사업분야였다. 회의 도중에 그는 “보험사업은 문외한이어서 그러니, 보험사업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 좀 부탁합니다”라고 질문했다. 한 중역이 “그러니까… 이걸 어떻게 설명하나… 하여간 설명해도 이해가 힘들겁니다.”라고 답했다. 물론 그 중역은 대대적인 인사이동에 제일먼저 처리되었다.
주택매매도 작은 경제다. 나의 제품을 상대에게 파는 행위이다. 단순한 질문에 간단히 대답을 하지 못하면, 그 거래는 이루어지기 힘들어진다. “이 주택은 왜 다른 주택들 보다 구매력이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