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만성 후두염(喉頭炎)

급성후두염은 인푸렌자 B에 의해 발생하여 기도의 완전 폐쇄를 일으킬 수도 있는 위험스런 병인 반면 만성후두염은 후두점막의 만성 비 특이성 염증으로서 염증은 후두의 각 부위에 존재하지만 주로 성대와 성대실대의 염증성 병변으로 되어 목이 쉰다. 이병은 흔히 발생하는 질환으로서 성인들이 많이 걸리는데 직업과도 일정한 관련이 있으며 특히 선생, 아나운서, 영업사원들의 발병 율이 가장 높다. 이 만성후두염은 후두부의 지속적인 자극에 의하여 쉽게 발병하는데 급성후두염을 제때 치료하지 않아 전환된다.

 

입, 코, 비강, 인두, 하기도, 만성감염의 만연과 자극에 의하여 또는 장기적으로 코가 막혀 입으로 숨을 쉬거나 해로운 가스, 먼지의 흡입, 화학가루의 흡입 등에 의하여 이 병이 유발할 수 있고 장기적으로 지나친 음주로 후두를 자극하여도 이병이 유발된다. 지나치게 말을 하거나 소리를 치거나 하는 등도 이 병을 유발시키는 유인으로 될 수 있다. 당뇨병, 간경병증, 심장병, 신염, 천식, 월경불순, 내분비문란 등 전신성 질환에 의하여서도 이 병이 유발될 수 있다. 후두부의 염증성 병변은 미만성이거나 국소성으로 성대, 성대실대에 국한될 수 있다. 후두부가 자극을 받으면 혈관이 확장되고 충혈되는데 시간이 오래되면 점막 하에 혈액이 축척되고 간질이 부종되며 단핵구가 주된 염증성 삼출이 생기고 점액선의 분비가 많아지면서 점조해지게 된다. 점막상피는 산재적으로 탈락되고 점막조직내에 작은 세포 침윤이 생기는데 이런 침윤은 심부조직의 후두근까지 미치게 된다. 이런 병변은 만성 단순성 후두염에서 생긴다. 병병이 계속 발전하면 병변부위에 성섬유 세포가 침입하여 섬유조직 증식과 유리모양 변성을 일으킨다. 이런 변화는 조직구조가 두꺼워지고 변형되게 하며 선의분비를 감소시키는데 이런 병변은 만성비후성 후두염에서 생긴다.

 

급성후두염과 만성후두염의 증상을 구분해 보면;
급성후두염; 목이 쉬고 개 짖는 소리와 같은 기침소리가 나며 발음이 곤란한데 심지어 실음(失音)이 생기기도 하고, 항상 목안이 불편하면서, 아프고, 간혹 기침이 나기도 한다. 소아는 급성후두염에 걸렸을 때 후두경색이 쉽게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여 관찰해야 한다.
만성후두염; 반복적이고 장기적으로 목이 쉬고, 말소리가 거칠며 음조가 낮고 심지어 실음이 생기기도 하며, 후두부에 항상 불편한 감이 있고, 마른감이 있거나 이물감이 있으며, 목안에 항상 분비물이 많다.

 

그러면 한의학에서는 만성후두염을 어떻게 진단하고 치료하는지 살펴보면; 한의학적으로는 만후음(慢喉音), 구음(久音)등의 범위에 속하며, *폐신음허증(肺腎陰虛證) *폐비기허증(肺脾氣虛證), *기체혈어담응증(氣滯血瘀痰凝證)으로 나누어 치료하게 된다. 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 폐신음허증(肺腎陰虛證); 목이 쉰지 오래되었고 입안과 목이 마르며, 가려워지고, 아프며, 마른기침이 나고, 가래가 점조하며 조열이 나고, 도한이 나며 잠을 잘 자지 못하고 꿈이 많고 오심번열(五心煩熱)이 생기는 증상으로 이때에는 자양폐신(滋養肺腎 폐와 신장에 기운과 영양을 북돋아줌)시키며, 백합고금탕(百合固金湯)으로 처방해 치료하면 큰 효과를 보게 된다. * 폐비기허증(肺脾氣虛證); 반복적으로 목이 쉬는데 피로하면 더가중 되고 말소리가 낮으며 말을 오랫동안 하지 못하고, 숨이 차며, 말소리가 느리고, 권태로워지며, 피로하고, 소화가 잘되지 않으며 대변도 묽은 편이고, 성대가 이완되고 무력하며 폐합이 잘되지 않고 입술과 혀가 붉은색을 띄는 증상으로 이때에는 보익폐비(補益肺脾) 시켜주면서 보중익기탕(補中益氣湯)에 가감해 치료해야 나을 수 있다.
*기체혈어담응증(氣滯血瘀痰凝證); 목이 쉰지 오래되었고 말하는 것이 힘들며, 목안에 이물감이 있어 항상 “칵칵”하며 뱉으려하고 가슴이 답답하며 인후가 마르고 아픔을 느끼는 증상으로 이때 에는 행기활혈(行氣活血)시켜주고 회염축어탕(會厭逐瘀湯)으로 치료 하면 된다. 후두부의 자극요소를 제거하고 새로운 자극요소를 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국소에 직접 약물을 쓰지 않는다. 증기요법이나, 분무요법, 물리요법을 실시하는 것이 좋다.

 

** 저의 한의원을 찾아 주시는 많은 환자분들께 정말 죄송한 말씀을 드려야 될 것 같습니다. 10월20일~11월4일(2주간) 네팔(NEPAL) 의료선교 관계로 부득이 한의원 문을 닫습니다. 불편을 끼쳐 대단히 죄송합니다. 11월 5일(월요일) 정상 진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