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취의 원인과 예방법

shutterstock_153342092

옆의 사람과 가깝게 다정한 대화를 나누기가 불편하고 입냄새 때문에 사회생활의 자신감에 지장을 준다면 매우 불행한 일입니다. 거의 모든 구취는 구강내(입안) 혐기성 박테리아에 의해서 생성되거나 조직의 파괴에 의해서 만들어진 sulfide(VSCs)gas의 냄새입니다. 불행히 이런 박테리아는 음식물을 소화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필요악이죠. 그렇다면 왜이런 구취가 발생하는 것일까요?

구취의 원인
– 충치, 치석, 잇몸질환의 구강청결문제
– 구강건조증
– 흡연이나 약물 (흡연은 입안의 온도를 상승시켜 음식물의 부패)
– 악성종양, 호흡기계통, 만성신장질환,비강폴립, 당뇨(사과향), 위장질환,만성상악동염,편도선염 등
– 월경- 특히 월경 불순은 생리통이 심한 여성에게서 심합니다.

구취의 자가진단 TEST
-치실이나 이쑤시개와 같은 간단한 물건을 이용해 어금니 사이에 넣고서 뺀 다음 50초 정도 기다린후에 냄새를 맡아 봅니다.
-마른 헝겁이나 화장지를 이용하여 한 손으로 혀 끝을 잡고 다른 손으로는 혀의 안쪽을 두 세 번 긁어서 50초 정도 기다린 후에 맡아봅니다.
-혀의 안쪽을 이용해 한쪽 손등이나 손목을 가볍게 핥고 50초정도 기다린 후에 반대편 손등과 손목을 비교하여 냄새를 맡아봅니다.

그렇다면 입냄새를 줄이기 위해 할 수 있는 방법들로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 고단백 음식을 섭취한 후 빨리 입안을 행궈주세요. 우유,달걀,육류 등 고단백질 음식을 먹은 후에는 물이나 구강청정제 등으로 바로 입안을 행구어내면 구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혓솔질을 자주 해주세요. 입냄새 구강 내 원인중 60%를 차지하는 것이 설태입니다. 칫솔질을 할 때 혀 안쪽을 닦아 내는 혓솔질 하는 것을 습관화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물을 많이 마시세요. 입안이 건조하게 되면 세균이 증식하기 쉬워져서 구취가 발생합니다.
– 섬유질 야채를 많이 먹어 주세요. 섬유질이 많은 야채나 과일은 육질이 꺼끌꺼끌해서 씹는 과정에서 치아 사이의 플라그와 설태를 닦아 내는 역할을 해줍니다. 그리고 침의 분비를 촉진시켜 입냄새를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 구강청정제를 사용해보세요. 하루 3~4회 정도 구강청정제로 입안을 행구어 내면 구취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식사를 하고 나서 2~3시간 후, 잠자기 전에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 커피와 담배를 줄여주세요. 커피의 카페인 성분은 입안을 약산성으로 만들어 각종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으로 만들어 줍니다. 담배 또한 지속적으로 피우면 침이 말라 냄새를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 정기적으로 스켈링을 받으세요. 자기가 아무리 꼼꼼하게 잘 닦는다고 하여도 100% 완전 할 수 는 없습니다. 정기적인 스켈링을 통하여 치태/치석들을 제거함으로서 잇몸질환을 예방해 주세요.
오늘은 구취의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오늘은 지면 관계상 여기서 마치겠구요, 칼럼을 읽고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 분은 언제든지 아래 연락처로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