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forming 융자 한도인상

다사다난했던 2017년도 이제 다 마무리 되어가는 이즈음 비록 지속적인 이자율 상승 압박으로 인해 다소 부정적인 시각으로 다가오는 2018년 새해 부동산 시장을 바라보는 이들에게 희망적인 메세지가 전해져온다. 한동안 은행권의 투자에 발목을 잡았던 상당수의 규제가 해제될지도 모른다는 소식은 다가오는 새해에 어쩌면 그동안 까다롭기만했던 융자의 문턱이 조금 낮아져서 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한층 수월하게 주택융자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하는 기대와 더불어 새해부터 새로이 적용되는 conforming 융자한도의 상승은 다시금 부동산 시장 상승의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희망을 가지게 한다.
올초에 기존 $417,000에서 $424,100로 올린지 채 일년도 되지않아 다시 그 한도를 $453,100으로 인상했다. 이번 2년 연속 융자한도의 상승은 그 시사하는바가 적잖다고 여겨진다.
사실 conforming 융자는 바로 익히 잘 알려진 모기지 채권은행인 Fannie Mae 혹은 Freddie Mac에서 정해진 가이드 라인에 따라서 2차 모기지 채권시장에서 은행간에 모기지 채권을 사고 팔고 할 수 있도록 되어있는 정형화된 일반 융자를 의미한다. 소폭이지만 이미 금년초에 한도증액된 이후 올한해 부동산 시장과 융자 시장에는 적잖은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고, 예측대로 결국 한도증액된 모기지에 따른 시장의 수요가 더 늘어나게 만드는 효과, 즉 그에 따른 부동산 시장 또한 기대한대로 활발했다.

 

 

이번 conforming 융자 한도인상은 금년초 인상에 비해 그 양적으로도 증가의 폭이 크다고 볼 수 있다. 거의 10여년간 $417,000을 유지해오던 한도가 금년초 $424,100로 소폭이나마 올랐지만 시장의 현실이 더 반영되어서 이제 2018년부터는 $453,100로 인상되는 것인데, 대략 56만-57만불 주택도 20% 다운을 기준으로 한다면 융자금액이 conforming 한도안에 들어오게 된다.
또 conforming high balance 융자 또한 해당 지역 카운티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우리 동포들이 주로 거주하는 Fairfax, Loudon, Prince Williams, Montgomery 카운티 등의 경우에는 $625,500에서 금년초 $636,150으로 조금 올랐지만 이제 다시 2018년부터는 상당폭 오른 $679,650으로 오르게 된다. 확실히 이 지역의 주택가격이 융자시장에 전격적으로 고려되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기쁜 소식이 아닐 수 없다. 대략 85만불 주택까지도 20% 다운을 하면 conforming high balance 융자로 얻을 수 있게 되는데, 즉 그만큼 자격요건 및 융자심사가 훨씬 까다롭다는 점보융자를 피할 수 있는 기회가 높아짐으로써 아무래도 융자를 얻는 유연성이 좋아지게 되었다고 볼수 있다.

 

 

현재 이 지역의 부동산 시장가격이 충분히 반영된 의미있는 이번 한도증액은 내년도에도 올해처럼 보다 더 활발한 부동산 시장, 또 융자 시장을 간접적으로 의미하고 전망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당장 가시적인 효과를 경험할 수는 없을지 몰라도 결국 인상된 conforming 모기지 융자한도에 따른 시장의 수요를 더 늘어나게 만드는 효과, 또 그에 따른 부동산 시장의 상승 또한 기대된다는 점에서는 반가운 소식이라고 본다.
비록 점진적인 이자율의 상승이 시장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는 있겠으나 이미 예견되고 있는 다양한 새로운 융자프로그램의 도입과 융자심사가이드라인의 지속적인 완화에다가 한동안 필요이상으로 은행권의 발목을 잡았던 규제들이 완화되고 철폐된다면 이번 2년 연속 인상된 일반융자의 한도와 맞물려 많은 분들에게 그동안 높은 벽이기만했던 융자의 벽이 한층 낮아지고 쉬워지는 길이 열리지 않을까하는 새해를 바라보는 부동산 시장에 대한 희망의 메세지로 다가오는 것은 비단 나 혼자만의 기대섞인 전망만은 아닌듯 하다.